프랜차이즈 서비스산업의 세계적인 중견기업 육성 전략세미나 개최

▲ 산업통상자원부
[미디어뉴스]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코트라에서 프랜차이즈 서비스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논의하는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이 세계적인 중견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해외진출 전략과 정부 지원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했다.

이동욱 산업부 중견기업정책관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 프랜차이즈 산업은 매출 100조 원의 산업으로 성장했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하는 등 국민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라고 말하고, “한류 열풍, 자유무역협정, 평창 동계올림픽 등으로 세계 속에 한국의 위상이 높아져 어느 때보다 해외진출 여건이 좋으므로,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도 글로벌 중견기업으로의 성장을 위해 국내 시장에 머무르지 않고, 세계시장에서 경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산업부는 최근 발표한‘혁신형 중견기업 비전2280‘을 통해, 우수 중견 서비스업의 해외 진출을 돕고 있다.”라고 말하면서 프랜차이즈 기업도 이의 일환으로 국제 경쟁력을 갖춘 우수 기업이 되도록 다방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실제 우리 프랜차이즈 기업은 50여 개국 320여개 브랜드가 중국, 미국, 아세안 국가를 중심으로 해외에 진출했고, 해외 진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국내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업체 A사는 지난 2004년 9월 중국 상하이에 진출한 이래 꾸준히 성장해 현재는 중국, 미국, 베트남, 싱가포르 등에 총 310여개 점포를 열고 한국 베이커리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고 있고, 지난 2014년 7월에는 프랑스 파리에도 진출해, 유럽 국가에 진출할 교두보가 마련돼, 머지않아 ‘스타벅스’, ‘맥도날드’ 등 세계적 브랜드와 같이 세계 어디에서나 우리 프랜차이즈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세미나는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지원정책과 아세안·중국 프랜차이즈 진출방안 등 2개 세션으로 진행됐다.

먼저 1세션에서 산업부의 “중견서비스기업 해외진출 지원전략”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신남방정책과 진출 확대방안”이 발표됐다.

“중견서비스기업 해외진출 지원전략”에는 프랜차이즈업 등을 포함한, 우수 중견서비스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내용이 담겼다

신남방정책과 연계한 해외 진출 전략으로 2022년까지 수출도약기업 500개 선정·지원, 중견기업 유형별 맞춤형 지원, 국책 금융기관을 통한 정책자금 지원 등이 소개했고, 기술혁신역량강화를 위한 서비스업 분야의 중견기업 전용 연구개발 지원 계획, 기술거래플랫폼을 활용한 기술 혁신, 퇴직인력을 활용한 경영혁신 지원 방안 등도 논의했다.

해외진출 지원기관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신남방정책과 진출 확대방안”을 발표하면서, 아세안 국가와의 산업협력과 기업진출 활성화를 위해 투자유치 및 해외진출 지원사업을 늘려 상생의 경제협력을 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2세션에서는 “프랜차이즈 진출 유망지역인 아세안과 중국 지역에서 우리기업 진출사례”와 해당국가의 “프랜차이즈 시장현황 및 트렌드 등”이 발표·논의했다.

산업부는 오늘 세미나에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들을 적극 검토해 향후 정부의 해외진출 지원방안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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