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문수 의원
[미디어뉴스]서울특별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문수 의원은 28일 서울시의회 기자실에서 3.1절 99주년을 맞아 기자회견을 열고 “고려대학교에 설치 돼 있는 친일파 김성수동상을 철거하고, 김성수의 호로 지은 성북구 인촌로의 도로명을 개정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동아일보 창업주 이자 제2대 부통령을 지낸 김성수에 대해 지난 2017년 4월 대법원 1부는 김재호 <동아일보> 사장과 재단법인 인촌기념회가 행정자치부장관을 상대로 낸 친일반민족행위 결정 취소소송 상고심에서 원고 일부 패소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고, 이판결의 후속조치로 지난 13일 국무회의를 통해 건국공로훈장 복장의 취소를 의결했다.

김문수 서울시의원은 “저의 자랑스러운 모교이지만 대학시절부터 가장 부끄러웠던 것이 고려대학교 본관 앞에 세워진 김성수의 동상이었다”며, “친일반민족행위자로 대법원 판결과 서훈까지 취소된 김성수의 동상은 후배들에게 자랑스러운 민족고대라 부르기 민망한 걸림돌이다 ”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은 “성북구의 인촌로 도로명주소 역시 같은 이유로 즉시 개정 돼야 할 것이다”라며 “한용운 선생님을 비롯해 목숨바쳐 항일독립운동가들이 활동했던 유적지에 친일파의 호를 딴 인촌로라는 도로명이 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 말했다.

끝으로 김문수 의원은 “김성수는 해방이후 교육에 공을 세웠지만 일제의 만행을 생각하면 친일반민족행위를 덮을 수는 없으며, 성북구청장 출마를 앞둔 후보예정자로서 후손들을 위해 역사정의를 세우는 행정을 할 것”이라하며 “김성수 동상 철거는 고려대학교가 스스로 먼저 결정하기를 바란다”고 덫붙였다.

한편 김문수 의원은 제9대 전반기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위원장 제직 당시 친일인명사전 서울시중고교보급과 친일인명사전 필사운동으로 학생들에게 역사정의를 세우는 일에 앞장서 왔으며, 후반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 활동을 통해 해외우리문화재 반환을 위해 서울시와 함께 노력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