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 로컬커피의 산업으로서의 정착을위해서는 지자체의 다양한 전략적 육성지원 정책의 필요하다. 국내 커피재배 1위이자 국내 로컬커피산업을 선도하는 고흥 로컬커피는 로컬커피 융복합산업화에 대한 2차사업 육성이 필요하다.

라이프 스타일 및 식문화 변화에 따라 지속 성장세에 있는 커피산업 측면에서 국내산 로컬커피 생산, 제조가공, 유통, 체험관광 산업부문 전략적 육성 필요한것이다. 

더불어 수입 농산물 및 농식품 대체산업으로서의 가능성 확보 및 육성이라는 관점에서도 지원도 필요하다. 

이외에 고흥군 농업 및 농식품산업의 새로운 먹거리로서의 커피산업 집중 육성, 국내와 지역을 대표하는 커피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농업 비즈니스 모델 구축 및 이를 통한 관련 농가 소득증대, 관내 커피 재배농가의 소득증대와 커피 재배농가 신규 유입 및 확대 선순환 지속을위한 지원책도 필요하다.

한편으로는 고흥커피산업육성에 조력템으로서 유명한 고흥특산물과의 마케팅협력을통한 협력이필요한데,

첫번째로 YUZU로 알려진 일본요리의 대표적 식재료 유자이다.

고흥은 유자생산 및 수출로 세계1위 규모의 지역으로서 유자수출로 6726t 212억원으로 전국66%를 차지할 정도로 전국 세계1위 이다.

그동안 기초가공에만 그쳤으나 다양한 부가가치 가공식품을 개발하고 나아가 기존 유자산업네트워크기반과의 융복합은 로컬 커피산업육성에 큰 조력이 될것이다.

다음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우리의 식탁에 사시사철 필수아이템으로 모두가 알고있고 좋아하는 김이다. 고흥은 김밥의 본고장인 대한민국에서 김밥의 주재료인 김밥김 부분에서 세계1위를 자랑하는 사실을 아는사람은 거의 없을것이다.

고흥김은 대한민국 마른김 생산량의 60%를 차지할정도로 물김의 메카지역이자 김밥김 생산량으로 세계적인 지역이다.

​그동안 기초 가공에만 그쳤으나 다양한 부가가치 가공식품 개발로 기존 김산업 국내 및 글로벌 네트워크기반을 활용하여 로컬커피산업육성에 큰 조력이 될것이다.

이 두가지 빅 조력템을 기반으로 고흥로컬커피는 'K-커피'라는 명명아래 한국 로컬커피 생산량 1위브랜드, 창의적 커피6차융복합산업 1위브랜드로서 기존 유자/김산업네트워크 조력을 기반으로 고흥K-커피산업은 성장일로를 걸을것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