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은 역대 월 수출액 중 1위인 111.9억달러 기록

▲ ’22년 1분기 중기 수출, 역대 1분기 최고치 304억달러 달성

[미디어뉴스] 중소벤처기업부는 ‘22년 1분기 중소기업 수출실적을 발표했다.

’22년 1분기 중소기업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13.9% 증가한 304억달러로 역대 1분기 최고치였던 ‘21년 266억달러를 재경신했다.

수출 1천만달러 이상 달성 기업은 384개사로 전년동기대비 101개사 증가했다.

다만, 전체 수출 중소기업 수는 60,480개사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

10대 수출품목 중 화장품을 제외한 9개 품목이 전년동기대비 증가했고 의약품과 합성수지, 기타기계류 등이 호조세를 보였다.

1위플라스틱제품, 2위의약품, 3위합성수지, 4위화장품, 5위자동차부품 등이 높은 수출액을 기록했다.

화장품은 중국 수출이 부진하면서 전년 대비 1.1억달러 감소했다.

의약품의 경우 단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물량이 크게 증가하며 수출이 두 자릿수 확대됐고 기타기계류, 전자응용기기 등 6개 품목은 단가와 물량이 동반 성장했다.

자동차부품, 반도체 장비 등은 단가가 상승하며 수출을 견인했다.

전년 동기 대비 특히 증가폭이 두드러진 품목으로는 기타기계류, 반도체, 철강판이 있다.

기타기계류의 경우, 국내 전기차 배터리 기업들의 해외 공장 대규모 증설 등에 힘입어 중국, 미국, 폴란드 등으로 배터리 공정장비 수출이 크게 증가했다.

반도체는 스마트폰·자동차 관련 시스템 반도체가 강한 호조세를 보였고 메모리반도체도 모바일 사물인터넷용 반도체 위주로 증가했다.

상위 10개국 수출액이 모두 증가세를 보였는데, 독일은 전년동기대비 진단도구 수요가 감소하며 상위 10대국에서 제외됐고 멕시코가 1.1억달러 증가하며 10위권에 신규 진입했다.

미국에는 의약품, 기타기계류의 수출이 급증했고 멕시코는 철강판, 가전·자동차 부품 수출 호조로 2개국 모두 역대 분기 최고치를 기록했다.

다만, 2월말 시작된 우크라이나 사태로 3월 러시아, 우크라이나 수출이 급감하며 1분기 대러 수출 증가율이 둔화됐고 대우 수출은 44.1% 감소했다.

온라인 수출은 중기수출 내 비중이 0.6%로 그 규모는 아직 미미하나, 온라인 수출액, 수출 중소기업 수 모두 40% 전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온라인 분야는 화장품과 의류 등이 강세를 보였고 특히 對미 수출의 증가율이 124%로 돋보였다.

특히 국내 온라인 총 수출액 2.2억달러 중 중소기업 비중이 77.2%에 이르는 등 온라인 수출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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