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어르신 맞춤형 방문 원예교실 운영 ‘풍성’

▲ ‘그대는 꽃보다 아름다워’

[미디어뉴스]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는 3월 14일부터 5월 27일까지 고령자의 비율이 높은 대야·신천동 지역 홀몸 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어르신 맞춤형 방문 원예교실을 운영한다.

지난 2020년부터 이어온 ‘어르신 원예교실’은 독거 어르신들의 고립감과 우울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전문가를 섭외해 ‘생화 꽃꽂이’, ‘나만의 화분 만들기’ 등을 함께 진행하는 원예활동 프로그램이다.

지난해에는 17회 동안 총 60명 어르신들이 꽃바구니 만들기, 스칸디아모스 만들기, 분갈이 수업에 참여했다.

참가자인 이순님 어르신은 “코로나19로 밖에 다니지 못해 답답했는데, 직접 집에 찾아와 꽃꽂이를 친절하게 알려주니 즐겁고 매우 감사하다”는 소감을 전했다.

이번 원예교실도 전문가가 어르신 가정에 직접 방문해 1대1 또는 소그룹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해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고 마스크 착용 및 손소독제를 수시로 사용해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및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추진한다.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 관계자는 “고령화 사회 독거노인 고독사, 노인 우울증 등 사회적 문제로부터 노년기 삶의 질과 존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전하고 어르신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