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 시 응급의료지원단 수탁기관으로 부산응급의료지원센터 선정

[미디어뉴스] 부산시는 어제 오후 3시 시청에서 시 응급의료지원단 수탁기관선정심의위원회를 열고 수탁기관으로 부산응급의료지원센터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수탁기관선정심의위원회에는 시, 소방, 응급의료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7명의 심의위원이 참석했다.

지금까지의 응급의료는 중앙정부 주도로 추진돼 각 지역의 상황과 역량을 반영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시는 이를 개선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응급의료를 제공하기 위해 응급의료지원단 구성을 추진했다.

시는 응급의료지원단이 수행할 업무의 전문성을 고려해 위탁 운영을 결정했고 수탁기관선정심의위원회를 통해 부산응급의료지원센터를 수탁기관으로 선정했다.

부산응급의료지원센터는 국립중앙의료원 소속으로 응급의료에 관한 각종 정보를 관리·제공하고 응급의료종사자에 대한 교육훈련과 재난 응급의료 대응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날 수탁기관으로 선정된 부산응급의료지원센터는 2026년까지 시 응급의료지원단을 운영하며 응급의료지원단은 시 응급의료 현황과 자원을 분석하고 지역맞춤형·지역완결적 응급의료 추진을 위한 다양한 역할을 하게 될 예정이다.

응급의료 통계·지표 관리, 응급의료기관 사례 관리 등 시 응급의료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응급의료기관 의료인력·시설 등 자원을 전반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응급의료시행계획, 지역맞춤형 이송·전원 지침, 소아청소년 응급의료 개선방안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시가 추진하는 다양한 응급의료 업무와 시 응급의료위원회를 지원하는 역할도 한다.

아울러 시는 같은 날 오후 2시 시청에서 시 시민건강국장 주재로 제1회 응급의료위원회를 열었다.

각계 전문가, 관계자로 구성된 위원들과 올해 지역응급의료계획을 심의하고 앞으로의 비상진료대책을 논의했다.

지역응급의료계획은 시의 응급의료 정책을 총괄하는 내용이 담기며 1년마다 작성돼 시 응급의료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다.

시는 이날 참석자와 비상진료체계의 핵심인 응급의료기관의 현황을 공유하고 의료공백 장기화에 대비해 비상진료를 지속해서 유지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응급의료기관에 대한 시와 정부의 지원방안도 소개했다.

이소라 시 시민건강국장은 “시 응급의료지원단이 앞으로 지역의 상황과 역량을 반영한 응급의료 추진을 지원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더욱 강화된 응급의료정책이 마련될 것”이라며 “아울러 응급의료지원단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소방, 응급의료기관 등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조를 요청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