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구간의 7개 자치단체장 뜻을 같이하고 공동건의서에 서명

▲ 유성훈 금천구청장, 경부선 철도 지하화를 위한 첫걸음, 공동건의서 합의

[미디어뉴스] 금천구는 20일 군포시에서 열린 ‘경부선지하화협의회’에 참석해 ‘경부선 지하화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한 정부 선도사업 지정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경부선 지하화 사업’은 약 15조 487억원을 투입해 서울역에서 군포 당정역까지 약 32㎞를 지하화하는 사업이다.

‘경부선지하화협의회’에는 유성훈 금천구청장을 비롯해 사업 구간의 6개 자치단체장들이 참여해 정부 선도사업 지정을 요구하는 한목소리를 냈다.

‘경부선 지하화’ 사업은 지난 2022년 대통령 공약에 포함됐고 올해 1월 특별법이 제정되면서 가시화됐다.

국토교통부는 특별법을 근거로 내년까지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에 관한 종합계획을 세우고 올해 안에 선도 사업부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특별법은 지상의 철도를 지하화하고 확보된 지상철도 부지와 그 주변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비용 조달 문제와 실행방안 등의 추진근거를 담고 있다.

유성훈 구청장은 이날 6개 자치단체장과 함께 서울역~당정역 구간이 철도 지하화 선도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공동건의서에 서명했다.

협의회는 공동건의서를 국토교통부에 전달하기로 하고 추후에도 사업 추진을 위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유성훈 구청장은 “경부선 지하화 사업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적극 환영한다” 라며 “경부선 지하화는 금천구 G밸리의 기업활동을 개선하고 종사자 편의도 증진해 국가발전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경부선 철도 지하화에 대비해 지역특성을 고려한 ‘철도상부 공간개발 기본구상 용역’을 추진할 것이다”며 “계획단계에서부터 중앙정부 및 서울시 등의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우리 구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부선 철도 지하화 사업은 2012년부터 7개 지방자치단체가 ‘경부선 지하화 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추진됐다.

백만 서명 운동, 철도 지하화 기본구상 용역 등 다양한 노력 끝에 올해 1월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