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42억원 확보, 2025년 말 준공 목표

▲ 속초시, 환경부 수소충전소 설치지원 공모사업 선정

[미디어뉴스] 속초시가 2024년 환경부 수소충전소 설치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42억원을 확보했다.

이로써, 2021년 8월 속초시에 수소충전소가 처음 문을 연 이후 두 번째 수소충전소가 들어서게 된다.

현재 운영 중인 속초 수소충전소는 충전기가 1대로 평일에도 충전을 기다리는 차량이 많고 특히 연휴나 휴가철에는 관광객 차량까지 몰려 극심한 충전 불편을 겪는 등 기존 설비만으로 수소 충전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속초시는 이미 지난해 말, 수소충전소 신규 설치사업 기획 및 신설부지에 대한 검토를 마쳤고 올해 1월 말 이병선 속초시장이 환경부를 직접 방문해 국비 지원의 필요성을 논의했으며 그 결과 환경부 공모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번에 설치되는 수소충전소는 승용차와 대형버스 충전이 가능한 ‘특수형’수소충전소로 총사업비 60억을 투입해 2025년 말 준공 목표로 속초종합운동장 유휴부지에 설치된다.

기존 충전소에 비해 압축기 성능도 개선되고 충전기도 2대가 설치되어 하루에 약 200여대의 승용차 충전이 가능하다.

이에 수소차 이용자 편의 증진은 물론, 설악권 유일한 수소버스 충전소 구축으로 향후 속초시를 포함한 인근 지자체까지 수소버스를 이용한 단체관광객 유치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속초시는 올해 수소전기자동차 30대 보급을 지원하며 오는 6월 대규모 전기차 충전인프라인‘속초스테이션’준공을 목표로 친환경 자동차 보급과 공공 충전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수소충전소 신설 및 수소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통해 온실가스를 저감하고 지속가능한 녹색도시, 탄소중립 선도도시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