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기술 49건 발굴, 기술이전 36건 계약

▲ 울산광역시청사전경(사진=울산광역시)

[미디어뉴스] 울산시는 지역기업의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을 위해 추진한 ‘기술거래촉진 네트워크 사업’이 기업의 매출 증가와 고용 확대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이 사업은 울산테크노파크와 민간 기술거래기관이 협력체를 구성한 후 지역 중소·중견기업 등을 대상으로 수요기술 발굴, 기술이전, 기술사업화 등을 통해 성장을 지원한다.

울산시는 이 사업을 통해 전년도 수요기술 49건 발굴, 기술이전 36건 계약 및 이전금액 16억 1,000만원 달성, 23건의 기술을 사업화했으며 기술이전 성사율도 73%를 기록했다.

특히 지원 기업들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10점 만점 기준 9.81점으로 기업들의 만족도도 높았다.

이에 울산시는 사업 수행 기관인 울산테크노파크와 함께 지역 기술이전·사업화 활성화를 위한 기술 수요기업 및 우수 공급기술을 발굴하고 기술이전 설명회와 상담회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소형선박 전기추진체계 개발업체인 ㈜파로스마린이 림구동 추진기 고도화 개발을 위한 구조 해석 기술과 내식성 및 마모성 등 고강도 전동 선외기 개발을 위한 기술을 울산대학교와 군산대학교에서 각각 이전받도록 지원했다.

이를 통해 신규고용 5명, 지적재산권 8개 확보, 소부장스타트업100선정, 기술혁신개발사업선정, 엑셀러레이터로부터 투자를 유치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또한, 체내외 무채혈 혈당측정기 개발업체인 ㈜에스비솔루션이 혈당측정장치 및 방법에 대한 기술을 울산과학기술원으로부터 이전받아 상용화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 업체는 국내외 투자유치 및 인도네시아 의료기기 유통사와 공급을 논의 중이며 중국 항저우 기업과 연간 20만대 독점판매 계약도 체결하는 등 기술거래촉진네트워크사업을 통한 모범 성공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기업의 다양한 기술 수요 발굴 및 이전 활성화 지원으로 울산지역 산업 고도화 및 사업화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