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항 국제여객터미널 매입 등 속초시 5개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집중 논의

사진/속초시 제공
사진/속초시 제공

 

사진/속초시 제공
사진/속초시 제공

이병선 속초시장은 5일 강원특별자치도청을 방문, 김진태 도지사와 면담을 통해 특별자치시대를 이끌어 가기 위한 지역 현안사업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먼저, 속초 북방 교역의 전진기지 역할을 했었으나 적자 누적 등의 이유로 소유권이 수차례 변경되고, 2014년부터 10년째 개점 휴업상태로 방치되고 있는 속초항 국제여객터미널에 대해 항만관리주체인 강원특별자치도가 조속히 터미널을 매입하여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항로 운영의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국내 유일의‘민간소유 터미널’로 민간기업의 재정 상태에 따라 터미널 운영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국제항로 운항의 걸림돌로 작용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관련 법령에 따라 접경지역에 포함될 수 있는 여건을 충분히 갖추었음에도, 접경지역에서 누락된 속초시가 접경지역에 포함되어, 정당한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강원특별자치도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으며, 지난해 10월 공모에 응모하여 12월 최종 선정된 '2024 제20회 전국우수시장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도비 보조금을 건의하는 등 모두 5가지 현안사업에 대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건의했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속초 발전의 원동력이 될 주요 현안 사업들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건의 사항에 대해 도지사님께서 충분히 공감하고, 도 차원의 지원을 약속해 주신 데 감사드린다.”라며“속초시도 새로운 강원! 특별자치시대에 발맞춰 도민의 복리증진과 국가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미래 100년의 글로벌 강소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