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총괄반, 구청 6층에 설치된 상황실에서 주말 포함해 24시간 운영

▲ 서대문구청사전경(사진=서대문구)
[미디어뉴스] 서대문구는 의료계 파업에 따른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구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운영 기간은 26일 시작해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다.

이 기간에 구는 구청장, 부구청장, 안전건설국장, 보건소장으로 지휘부를 구성하고 ▲상황총괄반 ▲의료방역반 ▲자원지원 및 구급구조반 ▲행정지원 및 자원봉사반 ▲재난홍보반 등 5개 실무반을 운영하며 총력 대응한다.

특히 상황총괄반은 구청 6층에 설치된 상황실에서 주말을 포함해 24시간 가동되며 나머지 4개 반은 각 사무실에서 기능을 유지한다.

‘상황총괄반’은 인명 피해 및 구조인력 투입 현황 파악. 응급의료기관 상황 및 비상연락망 점검 등 재난현장 수습상황을 총괄 관리한다.

‘의료방역반’은 감영병 예방 관리를 위한 방역체계 가동 준비, 사상자 및 부상자 현황 파악 관리, 입퇴원 환자 병원 파악 관리 등을, ‘자원지원 및 구급구조반’은 응급이송체계 유지, 응급조치 및 복구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 동원 등을 맡는다.

‘행정지원 및 자원봉사반’은 자원봉사 인력과 필요 물품 및 기자재를 확보하고 ‘재난홍보반’은 재난상황별 국민행동요령과 관내 응급실 운영 병원 등을 안내한다.

아울러 구는 보건소를 중심으로 평일 오전 9시부터 저녁 8시까지 비상진료반을 운영하며 추가 상황이 발생하면 이를 주말과 공휴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응급의료체계 유지와 진료공백 최소화로 구민 건강을 지키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구는 문자 메시지를 통해 구민들에게 관내 24시간 응급실 운영 병원과 야간·휴일 진료 가능 의원을 안내하는 한편 ‘상급종합병원인 신촌세브란스병원은 축소 운영되는 만큼 병증이 비교적 가벼운 경우 가까운 일반 병·의원을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