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경찰청, 3기 신도시 계양· 부천 대장지구 부동산 투기 특별수사

  • 기자명 이경석 기자
  • 입력 2021.03.12 23:34
  • 수정 2021.03.12 23:40
  • 댓글 0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 63명 편성

▲계양 테크노밸리 위치도 (사진제공 : 인천시 보도자료)

3기 신도시 계양테크노밸리·부천 대장지구 등 부동산 투기 의심지역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 된다.

인천경찰청은 10일 부터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를 편성(대장  수사부장 총인원)해 3기 신도시를 비롯해 관내 부동산 투기 지역에 대한 토지거래내역 등 관련 자료를 확보해 분석 중에 있다고 밝혔다.

수사대는  국세청 파견 포함 63명으로 편성했다.

대상지역은 계양신도시, 부천 대장지구는 물론 관내 부동산 투기 의심지역 등 모든 지역을 예외없이 중점 수사할 예정이다.

특별수사대에 「부동산투기신고센터(032-455-2163)」를 운영 중인 만큼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했다.

인천경찰청은 차명거래 등 불법 투기행위에 대해 철저하게 수사하여 부동산 투기사범을 엄단하는 한편, 범죄수익 추적을 통해 불법이익에 대해서도 적극 환수할 예정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지난 9일 "정부와 인천시는 조사 대상을 대폭 확대해 공공기관과 관련 공무원들의 땅 투기에 대해 발본색원하는 기회로 삼길 바란다"는 성명을 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예정지내 땅 투기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투기의혹에 철저히 조사할 것을 지시했으며, 정세균 총리도 3기 신도시(100만㎡ 이상)와 관련해 공직자와 공공기관 임직원의 위법행위가 있었는지 철저히 조사하고 수사의뢰 등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정부합동조사단의 조사 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의 진상규명도 이어질 예정이다.

정부 합동조사단은 지구별 입지발표 5년 전부터 현재까지 근무이력이 있는 담당 공직자 외에 그 배우자, 직계존비속을 대상으로 토지소유 및 거래현황을 조사한다.

계양 지구 관련해서는 인천시 담당 공무원, 계양구 담당 공무원, 인천도시공사 모든 직원이 조사 대상에 포함 된다.  

인천도시공사 노동조합은 지난 8일 조사 대상을 확대할 것을 요구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감사관실을 중심으로 투기성 토지거래가 있는 지 세밀하게 조사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감사관실의 조사결과에 대한 투명한 공개와 외부전문가 및 시민사회와 함께 검증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한국부동산원 부동산거래시스템에 따르면 계양테크노밸리  3기 신도시 발표 직전인 2018년 11월 토지거래가 336건으로 2017~18년 월별 거래량 중  최대 규모로 나타났다.   (인천뉴스기사 인용)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