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2차 인천개항장 문화재 야행 성료‥낮보다 더 매력 있는 개항장의 밤 풍경 선사

▲ 6만여 탐방 인파 몰린 인천 개항장, 시민참여 돋보였던 2023 야행
[미디어뉴스] 올해 두 번째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이 지난 21~22일 양일간 6만여명의 관람 인파가 운집하며 성황리에 열렸다.

지난 8월 5만여명이 몰린 1차 야행의 흥행을 이어가며 시민들의 뜨거운 반응을 실감할 수 있다.

이번 ‘2023년도 2차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은 인천시 중구와 문화재청이 주최하고 인천시가 후원, 인천관광공사가 주관한 수도권 대표 야간 명품 문화 축제다.

행사는 야경, 야로 야사, 야화, 야설, 야시, 야식, 야숙 총 8야를 주제로 아이부터 어른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만한 프로그램들로 구성돼 큰 인기를 얻었다.

대불호텔 등 개항장 일원 근대문화재를 특별 야간 개방하고 다채로운 시민 체험형 프로그램을 운영, 탐방객들이 개항장의 역사와 문화재의 내재적 가치와 매력을 이해하고 만끽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 2차 야행은 지난 1차 야행에서 큰 호응을 받았던 ‘개항장 패션쇼’를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시민 참가자들과 김정헌 중구청장 등 내빈들이 함께 어울리는 특색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 플래시몹을 함께 접목해 재치 있는 분위기를 연출해 문화재 야행의 시작을 알렸다.

또한 1차 야행에서 탐방객의 시선을 사로잡았던 ‘개항장 라이팅쇼’가 매 정시 중구청 건물에서 진행되며 인천 개항장의 다채로운 이야기를 빛의 향연으로 표현, 밤거리의 풍광을 더 아름답게 만들었다.

특히 이번 2차 야행은 상인 등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과 함께 만드는 축제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

실제로 지역 상인들과 함께 공모를 통해 로컬 플리마켓, 개항장 먹투어 등을 운영, 지역경제 활성화와 상권과의 상생을 도모했다.

이 밖에 ‘용기내 챌린지’, ‘개항장 에코 프렌즈’, ‘야행 최초 다회용기 도입’ 등 일회용품 쓰레기 배출 감축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 ‘친환경 야행’을 운영하는 데 힘썼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인천 내항 개방 140주년을 맞이한 올해 두 차례의 문화재 야행을 열며 낮보다 더 아름다운 인천 개항장의 밤 풍경을 시민들에게 선사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더욱 매력이 넘치는, 또 가고 싶은 인천 개항장이 될 수 있도록 구 차원에서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