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종합
자율관리어업 선진공동체 여수 중앙, 태안 대야도... 2개소 특별사업비 지원
  • 박세환
  • 승인 2020.10.16 15:11
  • 댓글 0
해양수산부는 이에 앞서 지난 8월 우수공동체 4개소(최우수 1, 우수 1, 장려 2)를 선정한 바 있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13일 열린 자율관리어업 평가위원회를 통해 2020년 자율관리어업의 선두주자인 선진공동체로 전남 여수 중앙공동체와 충남 태안 대야도공동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선진공동체는 ?자율관리어업 관리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자율관리어업에 참여하는 전체 공동체 중 활동실적 평가 결과 상위 5% 이내에 3회 이상 포함된 공동체이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8월 지자체로부터 자율관리어업 활동실적이 우수한 공동체를 추천받은 뒤, 9월 현장점검과 10월 평가위원회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2개소를 선정했다. 이들에게는 각 10억 원 이내로 2021년 특별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선진공동체로 선정된 전남 여수 중앙공동체는 수산자원 고갈, 어업소득 급감 등 직면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2007년부터 112명의 대규모 인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율관리어업 활동을 시작했다.

해양쓰레기 수거, 전복·해삼 종자 살포, 체포체장(잡을 수 있는 몸길이) 제한 강화
등 적극적으로 수산자원 관리를 위한 조치들을 실천했다.

이 공동체는 앞으로 지원받게 되는 2021년 특별사업비를 활용하여 수산물 지역먹거리 판매장을 건립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공동체 소득 향상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다른 선진공동체인 충남 태안 대야도공동체는 수산자원 회복을 위해 공동체 주 소득원인 해삼·바지락 서식장을 조성하였고, 물 밑바닥 퇴적물(저질) 및 어장 청소 등을 통해 서식환경을 개선했다. 

이 공동체는 2021년 특별사업비로 천혜의 자연여건을 살린 해삼 서식장을 확대 조성할 계획으로, 지속적인 수산자원 관리 및 공동체 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이에 앞서 지난 8월 우수공동체 4개소(최우수 1, 우수 1, 장려 2)를 선정한 바 있다. 우수공동체는 활동실적이 우수하여 육성사업비를 2회 이상 또는 3억 원 이상 지원받은 모범공동체(3등급) 중에서 선정한다.

2020년 최우수 공동체로 선정된 경남 남해 설리공동체는 자율관리어업 참여 후 어장 휴식년제 실시, 소라·전복·해삼 체포체장 제한 강화, 소라·해삼의 조업금지기간 확대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산자원을 관리하였다.

또한 공동판매, 수협을 통한 위탁판매를 통해 공동체의 투명성을 확보하여 회원 간 신뢰도를 쌓고, 서식장 마련, 유해생물 방제, 어장청소 등 어장관리사업을 실시하여 수산자원을 적극 보호·육성한 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우수 및 장려공동체로 선정된 충남 태안 마금공동체, 충북 옥천 향수공동체·충남 서천 송석공동체도 자율관리어업 참여 후 지속가능한 수산자원 관리를 위해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우수공동체 4개소는 6천만 원~1억 6천만 원 이내로 2021년 특별사업비를 지원받는다.
 

박세환  pww123@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세환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한방진료 분쟁 중 한약 치료 피해가 절반 이상...  부작용 발생 한약 처방 어려워
한방진료 분쟁 중 한약 치료 피해가 절반 이상... 부작용 발생 한약 처방 어려워
화성시문화재단, 세계적인 소프라노 임선혜... 온에이치콘서트 with 임선혜
화성시문화재단, 세계적인 소프라노 임선혜... 온에이치콘서트 with 임선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