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교량은 영종도 인천대교... 가장 긴 터널은 서울양양고속도 인제양양터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고속국도, 일반국도, 지방도 등 도로법에 따른 전국 도로상의 교량 및 터널에 대한 기초현황과 통계자료를 수록한 '2019년도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를 발표했다.

2019년 12월 기준으로 도로상 주요 구조물인 교량 및 터널은 총 3만8천584개소 / 5천744km로, 전체 도로연장(11만1천314km)의 5.2%에 해당하는 수치이며, 평균 사용연수는 17.3년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대비 1천721개소(4.7%) / 392km(7.3%) 증가한 수치이고, 10년 전인 2010년에 비해 9,821개소(34%) / 2천151km(59.9%) 증가했다.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는 2007년부터 매년 발표해 온 통계자료로 국토교통부 지방국토관리청, 지자체 및 한국도로공사 등 도로관리기관별로 관리구간 내 교량 및 터널에 대해 입력한 데이터를 토대로 집계했다.

이번 현황조서에 포함된 교량, 터널의 주요현황은 다음과 같다. 교량은 3만5천902개소 / 3천667km로 전체 도로연장의 3.3%를 차지하고, 평균 사용연수는 17.8년이다. 이는 전년 대비 1천605개소(4.7%) / 215km(6.2%) 증가한 수치로, 10년 전에 비해 8천521개소(31%) / 1천49km(40%) 증가했다.

30년 이상 사용된 노후화 비율은 12.5%이고, 시군구도(25.2%), 특별광역시도(20.7%), 지방도(17.3%) 등 지자체 관리도로가 국토교통부 관리도로(고속국도: 3.0%, 일반국도: 5.6%)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터널은 2천682개소 / 2,077km로 전체 도로연장의 1.9%를 차지하고, 평균 사용연수는 11.6년이다. 이는 전년 대비 116개소(4.5%) / 180km(9.5%) 증가한 수치로, 10년 전에 비해 1천300개소(94%) / 1천102km(110%) 증가했다.

30년 이상 사용된 노후화 비율은 3.8%이고, 특별광역시도(20.3%), 시군구도(8.4%) 비율이 국토교통부 관리도로(고속국도: 1.1%, 일반국도: 2.4%)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2019년에 준공되어 이번 현황조서에 새롭게 포함된 교량 중 케이블 교량은 천사대교(전남 신안)를 포함해 6개소(현수교 1개소, 사장교 5개소)로, 케이블 교량은 총 86개소(현수교 10개소, 사장교 76개소)로 집계됐다.

이는 케이블을 이용해 교량의 상판을 지지하는 교량으로, 선박 운행 등으로 경간장 길이가 비교적 길어야 하는 해상에 주로 설치 (이순신대교, 인천대교, 광안대교 등), (현수교) 천사대교2(3천640m) / (사장교) 천사대교1(3천584m), 칠산대교(1천820m), 원산안면대교(1천750m), 둔병대교(990m), 세풍대교(875m) 등이다.

터널의 경우, 1km 이상 장대터널은 중군터널 전남 광양을 중군터널(3천490m), 석적2터널(2천434), 새밑터널(2천110), 성황터널(1천681), 천마터널(1천509) 등포함해 18개소가 추가되어 총 568개소로 집계됐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교량은 영종도와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인천대교(11.86km)’이며, 가장 긴 터널은 서울양양고속도로 구간에 위치한 ‘인제양양터널(10.96km)’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량 및 터널 현황정보는 연구소 및 민간기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정책수립 및 연구자료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하고 있으며, 국토교통 통계누리(http://stat.molit.go.kr)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운영 중인 교량 및 터널 현황정보시스템(https://bti.kict.re.kr)에서 자세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첨단도로안전과 강성습 과장은 “통계자료 사용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할 것” 이라면서, “향후에는 도로법상 도로 이외에 국토계획법 등 타 법령에 의한 도로상의 현황정보도 관리함으로써 모든 국토의 도로상 교량 및 터널 현황관리체계도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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