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찬 미래 확실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기반시설 행정력 집중

▲ 유천호 강화군수, “지역에 사는 것 자체가 부러움이 되도록 삶의 질 혁신할 것”

[미디어뉴스] 강화군은 2023년도 군정운영 방향을 ‘강화군의 발전’과 ‘군민의 행복 증진’에 두고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양적·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방침이다.

유천호 군수는 신년사를 통해 교통망 혁신 삶의 질 혁신 지역 인재 양성 혁신 선제적 재난 대응 혁신 농·축·어업 성장 혁신 문화·관광 혁신 등 역점을 두고 추진할 주요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지역에 산다는 것이 곧 부러움이 되도록 미래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일상이 행복한 풍요로운 강화군을 만들기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유천호 군수가 밝힌 새해 군정 운영 방향에 대해 알아본다.

강화군에 닿는 첫 고속도로인 ‘강화~계양 고속도로’가 강화구간부터 착공하고 개통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협력을 강화하고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영종~강화 평화도로’의 2단계 사업인 ‘신도~강화’간 도로를 정부 재정사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미 군수·구청장, 인천시청 및 국회의원과는 협력을 강화했으며 구둣발이 닳도록 중앙부처 등을 찾아 사업의 당위성을 설명할 예정이다.

이미 설계에 착수한 서도연도교는 속도감을 느낄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고 초지~거첨도간 해안도로와 길상~선원간 광역시도 확장 등은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인천시와 협력하고 있다.

지하철 5호선 강화연장, 김포와 강화를 잊는 제3 교량 건설 등은 중앙부처, 국회, 인천광역시 등을 방문해 접경지역 균형발전 및 문화재법, 수도권정비법 등의 중첩 규제 극복은 경제적 효용만으로 사업성을 따질 수 없는 사업임을 강조해 미래성장에 반드시 필요한 기반시설 마련에 최선을 다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삶의 질 혁신을 위해 마을 중심의 여가 시설 확충에 나선다.

군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산책로와 유휴 부지를 활용한 건강·휴식 공간을 확충하고 근거리에서 즐기는 생활문화 구현을 위해 권역별로 복합 생활문화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군민들이 도심 속에서 공원을 즐기며 삶을 재충전하기 위해 조성한 남산·관청 공원에 특화 경관을 조성해 보다 다채롭게 만들고 어린이들이 가족과 함께 마음 놓고 뛰어놀 수 있는 어린이 공원인 길상공원 조성사업은 오는 25년도에 개장할 수 있도록 공사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경로당에는 비대면 건강관리를 위한 헬스케어 시스템을 도입해 무중단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어르신이 건강관리기기를 이용한 건강을 측정하면, 보건소에서는 건강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이상징후가 있을 시에는 방문상담 등을 제공해 건강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외에도 사회적 약자를 위해 찾아가는 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이 확대 운영되고 단군콜센터를 통해 고령어르신, 노인맞춤 돌봄 대상자 등의 안부확인과 함께 맞춤형 복지연계로 모두가 행복한 강화군을 실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들의 꿈이 실현하는 행복한 교육을 위해 제3·4 장학관 신설 장학기금 조성확대 지역 출신 대학생 등록금 확대지원 만3~5세 외국어 특별활동 지원 등을 본격 시행한다.

제3·4 장학관을 서울과 인천 지역에 추가로 조성해 모든 학생들이 주거 걱정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장학기금을 150억원으로 확대해 장학사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군민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대학생 등록금을 확대해 중위소득 200% 이하 모든 대학생에게 최대 800만원이 지급된다.

아울러 전국 최고 수준의 어린이집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외국어 특별활동 지원에 나선다.

역할놀이, 만들기 등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생활외국어 표현과 어휘를 접하고 친구와 놀면서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확장하는 외국어 능력을 배양할 것으로 기대된다.

영상분석 기술로 위험을 자동 감지하는 ‘지능형 CCTV 통합관제 시스템’을 본격 도입한다.

우선 어린이 보호구역과 범죄 취약 지역 등에 600여 대가 설치된다.

‘지능형 통합관제 시스템’은 화면에 등장하는 사람, 차량 등의 움직임을 포착하고 위험요소를 감지해 관제요원에게 우선 표출해 범죄를 예방할 수 있다.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인도 개설에 사업비 105억을 투입해 9개소를 새롭게 조성하고 ‘전 군민 안전보험’을 전액 군비로 가입해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재난과 사고에 대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독감 무료 예방접종을 모든 군민으로 확대해 군민 건강을 보호하고 ‘감염병대응센터’를 본격 가동해 역학조사, 자가격리, 백신접종 등의 완벽한 감염병 대응체계를 갖춰 군민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해 나갈 방침이다.

농·축·어업이 판로에 걱정없이 영농에 집중할 수 있도록 판로 다양화에 나선다.

북미지역 유통업체와의 수출협약을 확대해 수출품목을 다변화하고 전국 100여 개 대형마트 매장 내 사내 방송을 통해 지역 농특산물을 홍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첨단농업육성사업과 시설원예현대화 사업’으로 계절이나 기후환경에 상관없이 고부가가치 농산물을 연중 생산하도록 지원한다.

스마트 팜과 연계한 각종 자동화 시설 도입으로 노동력과 에너지를 절약하면서 생산성과 품질 수준을 대폭 끌어올릴 방침이다.

또한, 작목 선정부터 입식·수확에 이르기까지 시설원예 농가에 대한 밀착형 영농지도를 펼쳐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해결하고 새로운 기술을 보급해 영농자립과 농가소득 향상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새로운 어촌뉴딜사업으로서 100억원 규모로 ‘어촌 신활력 증진사업’을 추진하고 축산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친환경 사육시설을 지원할 방침이다.

조업한계선이 교동어장 18㎢ 서검어장 14㎢ 분지골 40㎢ 등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에 당위성을 계속 설명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전국 최고 수준의 농·어업인 공익수당 지급을 위해 인천시와 적극적으로 협의를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

화개정원을 전국 최고의 명품 정원으로 가꾸고 화개정원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 농·어업인과 상생하며 지속발전하는 선순환의 관광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읍·면 단위별 관광자원을 거점 특성화 관광지로 육성하고 천문체험관, 강화남단 해안생태길, 서도면 관광기반 확충 등 대형 관광 프로젝트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내가면 외포지구에는 수산·관광 종합어시장을 24년까지 조성하고 대한민국 최초의 근대식 해군사관학교 ‘통제영학당’을 기념하는 함상공원은 상반기 중 정식 운영할 예정이다.

우리 군의 정체성이 깃든 소창체험관을 중심으로 하는 원도심 도보관광지를 활성화하고 규모있는 관광음식점을 육성해 관광과 지역 경제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유천호 군수는 “지역에 사는 것 자체가 부러움이 되도록 삶의 질 향상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강화발전’과 ‘군민행복’ 이라는 가슴 벅찬 목표를 위해 막힌 길은 뚫어서 없는 길은 만들어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