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신도심과 원도심의 사회경제적 격차 해소를 위해 원도심 종합 부흥 대책을 내놨다.

시는 ‘살고 일하고 즐기는 원도심’이라는 목표로 5년간 3조 원을 투입하는 ‘원도심 부흥 프로젝트-스마트 포용도시’를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시의 스마트 포용도시는 ▲원도심 혁신 3대 프로젝트 ▲원도심 경제기반 조성 ▲원도심 생활여건 개선 등 3대 전략으로 구성됐다. 

먼저 원도심 혁신 3대 프로젝트는 인천지역을 하나로 연결하는 교통망 개선을 통해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는 취지다. 

여기에는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 전환에 따른 동서장벽의 철거, 월미도와 인천역 일원을 중심으로 개발하는 개항창조도시, 인천의 개발 잠재력을 가진 검단산과과 수도권매립지를 포함하는 북북권역의 체계적 개발이 포함된다. 

원도심 경제기반 조성사업은 인천을 8개 권역으로 나눠 지역특성을 살린 테마형 혁신지구로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시는 중·동구지역은 동인천역과 자유공원을 포함한 경제문화복합 혁신지구로, 남구는 문화지구로, 부평지역은 산업 혁신지구로 지정해 개소당 100억 원 이상을 집중 지원해 특색있는 지역으로 변화시키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테마형 혁신지구 안에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전통시장 활성화, 지역 고유의 킬러콘텐츠 개발, 빈집 공가 등 원도심 유휴자원을 활용한 청년창업 혁신공간과 4차산업 혁신단지 등 인천형 공유경제가 시현된다. 

마지막으로 인천 원도심 부흥 정책의 핵심에 ‘원도심 시민들의 삶이 나아지는 것’이라는 목표를 명확히 했다. 

원도심 생활여건 개선사업에는 뉴스테이와 우리집 1만호 등의 주거복지 사업과 주택개발 지원사업과 노후 공공시설에 대한 복합개발을 통한 주건환경 개선사업이 추진된다. 

또 만성적인 주차난 해소를 위한 공영주차장 1만 면 확보, 원도심 곳곳에 1천개의 문화 오아시스, 공원·녹지공간의 대폭 확대롤 통한 원도심 주민의 삶의 질 향상 등이 포함됐다. 

시는 장기적인 원도심 부흥정책의 추진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시 산하에 원도심 재생본부를 설치하고 지역주민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가칭)범시민원도심부흥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계획 수립부터 실행까지 사업 시행착오에 대해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유정복 시장은 “원도심 부흥사업이 완료되면 인천은 세계적 인프라인 공항·경제자유구역과 역사·문화가 살아 숨쉬는 원도심이 어우러지는 거대도시로 발전하고 환황해권의 중심도시로 우뚝 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