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국무총리상 수상으로 빛나는 상수도 행정

▲ 사진=인천시
먹는 물 스마트 관리를 통한 예산누수 예방으로 지방재정 효율화 우수사례 인정받아 -재정인센티브 보통교부세 3억 원 확보

인천광역시는 행정안전부‘2021년도 전국 지방재정 우수사례 발표 대회’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고 보통교부세 3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에서 인천시는 ‘먹는 물 스마트 관리로 예산누수(낭비)를 예방하다!’를 주제로 수도미터의 디지털식 전환 추진 중 발굴한 예산 절감 및 예방효과가 지방재정 효율화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

지방재정 우수사례 발표대회는 행정안전부에서 적극적인 지방재정 운영과 재정 효율화 사례를 발굴해 자치단체 간 전파·공유로 지방재정 효율성 및 건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2008년부터 개최한 대회다.

올해도 전국 243개 자치단체에서 제출한 우수사례 중 1차 심사를 통해 35개 우수사례를 수상작으로 선정했으며, 특히 이중 상위 10개 사례는 지난 23일, 최종 동영상 발표 및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인천시가 최종적으로 국무총리상의 영예를 안았다.

인천시는 ‘먹는 물 스마트 관리로 예산 누수(낭비)를 예방하다!’를 주제로 수도미터의 디지털식 전환 과정에서 선제적으로 설치한 테스트 베드(TEST-BED)에서 발생한 고장 문제를 민·관이 협업해 해결하고, 같은 시기에 납품된 디지털 수도미터에 대한 제조사의 자발적 리콜을 끌어내 관련 예산 1억 원을 절감하고 285억 원의 예산 낭비를 예방한 사례를 발표해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또한 인천시는 이 같은 수용가 설치환경과 유사하게 설치한 테스트 베드(TEST-BED)에서 디지털식과 기계식 수도미터 감지율 시험 분석을 통해 적정 설치기준 마련을 추진하고 있으며, 수도미터 고장 문제해결을 위해 ‘규제가 아닌 상생’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확립하고 수도미터의 안정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조인권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우리 시 사례는 적극 행정으로 예산 절감은 물론 시민의 불편 사항을 근본적으로 예방해 상수도 행정의 신뢰성을 강화한 우수사례로, 전국 243개 자치단체에 적용이 가능한 만큼 모든 자치단체에 공유되어 효율적인 재정 운영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며 “이번에 확보한 교부금은 시민을 위한 사업,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