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인천경찰청, '자치경찰 추진성과와 발전방향 논의 간담회' 개최인천경찰청, '자치경찰 추진성과와 발전방향 논의를 위한 간담회'개최
  • 박준환 기자
  • 승인 2021.11.21 21:14
  • 댓글 0

인천경찰청(청장 송민헌)과 인천광역시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이병록)에서는 자치경찰 추진성과와 인천 자치경찰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제로 자치경찰위원회 위원들과의 간담회를 19일 오전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인천청장, 자치경찰부장, 생활안전과장, 여성청소년과장, 교통과장 등 인천청 지휘부와 자치경찰위원장을 비롯한 위원 6명 등 13명이 회의에 참석했다.

 인천 자치경찰제는 지난 5월 17일 수도권에서 처음으로 자치경찰위원회가 공식 출범했으며, 9월 15일은 시민토론회도 개최하여 시민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한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6개월간 추진한 자치경찰 1호사업 ‘어린이가 안전한 인천 만들기’ 10대 과제 추진성과를 분석하고 잘된 점과 미흡한 점 등 성과를 되돌아보며, 자치경찰 시행에 대한 인천 시민과 현장경찰관,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영상으로 시청했으며, 향후 자치경찰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 했다.

’20년 9월 ‘인천 초등생 형제 화재’ 사건과 ’21년 3월 스쿨존에서 발생한 교통사망사고 등으로 어린이 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로 시작된 인천 자치경찰 1호 사업은 인천자치경찰위원회의 지원을 통해 인천시와 인천자치경찰이 적극 추진한 결과, 어린이보호구역 내 어린이 교통사고(’21. 7~10월)는 자치경찰제가 시행되기 전,  전년 동기 대비(22→11건) 50% 감소하였고, 스쿨존 내 주정차 단속(7→966건)도 크게 증가했다.  또한,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을 위한 인천시 조례를 개정하여 스쿨존뿐만 아니라 통학로에도 어린이 안전을 위한 예산확보가 가능해졌다.

아동학대 사건도 엄정 대응하여 아동학대 행위자 검거 및 피해아동 보호조치(’21.7~10월) 등 전년 동기 대비, 검거(154→341건)는 121.4% 증가, 보호조치(70→162건)는 131.4% 증가되었으며, 선제적인 학교폭력 분위기 제압을 통해 학교폭력 가해자가 전년 동기 대비(119→112명) 5.9% 감소하는 등의 성과가 있었던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자치경찰위원회는 자치경찰사무 성과평가 내실화 방안, 고위험 정신질환자 응급병실 확보 등 치안행정, 지방행정 연계 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시민 네트워크 협의체를 구성하여 인천지역에 맞는 자치경찰 구현을 위한 논의를 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자치경찰제 시행에 따라 주민 요구에 부응하는 경찰의 현장 대응력과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치안 정책 수립을 목표로 맞춤형 치안행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민들과 관계기관이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송민헌 인천경찰청장은, “자치경찰제는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유관기관과 협력 체계 및 시민과 함께하는 치안  구축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시민 안전 정책에 주민의 목소리를 충분히 담겠다고 전했다.

박준환 기자  kjy2017@mediadaily.kr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준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강화군, 숙원사업 해누리공원 준공
강화군, 숙원사업 해누리공원 준공
세계가 인정한 시흥갯골축제,
세계가 인정한 시흥갯골축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