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4㎢ 침수되는 것으로 밝혀져...

안호영 의원, “새만금의 안전성과 지속가능성을 위해 새만금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실시해야 하며, 결과에 따라 개발계획의 설계 변경까지 검토해야 할 것”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완주·무주·진안·장수, 환경노동위원회)은 13일 환경부 소속기관 대상 국정감사에서 새만금 호내 범람 수치모델링을 근거로 새만금 설계 변경 필요성을 지적했다.

안호영 의원은 한국농어촌공사(2019)의 연구용역 결과를 입수해 분석해 본 결과, 동수역학 수치모델링(SCHISM)을 통한 가상 범람 시나리오 적용 시 제내지 침수가 상당히 넓은 영역에서 발생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구체적으로, 새만금 일대에 500년 빈도의 홍수량이 유입되면 발생 가능한 최대 침수면적은 1구역(ROI 1)은 9.13㎢, 2구역((ROI 2)은 14.39㎢에 달하고, 최대 침수심은 1구역 2.0m, 2구역 1.8m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설계 홍수위를 훨씬 웃도는 수위로, 만경강·동진강 일대를 물바다로 만들 수 있는 상황이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토대로 안호영 의원은 “제정된 「탄소중립기본법」에 따르면 국가뿐만 아니라 지방정부에서는 기후변화의 감시ㆍ예측ㆍ영향ㆍ취약성평가 및 재난방지 등 적응대책에 관한 사항에 대한 시·도계획을 수립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환경부와 전라북도는 새만금 개발사업에서의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를 제대로 해야 한다”라고 지적하며, 이어“평가 결과에 따라 새만금의 안전성과 지속가능성을 위해 새만금 개발계획의 설계 변경까지 검토해야 할 것”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