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본회의 통과

인천시의회전경

인천시 연수구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간 소유권 이관 견해차로 가동중단 위기까지 처했던 송도국제도시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문제가 원만한 합의에 이어 예산까지 확보되면서 주민들의 고민이 해결됐다.

10일 인천광역시의회에 따르면 송도국제도시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관련 예산 40억원이 반영 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이 지난 9일 인천시의회 ‘제272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통과했다.

소유권 이관 문제로 지난 4월 이후 가동중단 위기에 처했던 송도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문제가 지난 7월 19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연수구가중앙분쟁조정위원회의 합의안에 동의하면서 일단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예산 부족에 따른 운영관리 인건비, 공공요급 체납 등으로 송도 자동집하시설 가동중단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의 예비심사에 참여한 김희철 시의원은 “어렵게 분쟁위에서 조정이 됐는데 예산 문제로 가동이 중단되는 사태는 없어야 한다”며 송도 자동집하시설 운영관리 예산이 제3회 추경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하였고“송도 자동집하시설 운영관리 예산 추경 통과로 송도 주민들의 시름을 덜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번 송도 자동집하시설 조정이 청라, 영종 등의 자동집하시설 운영에 대한 기준이 됐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인천경제청에서는 이를 감안해 자동집하시설 관련 사업을 진행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그동안 김희철 의원은 분쟁 당시 양 기관의 간담회 자리를 마련하고, 가동중단에 따른 주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자유발언과 시정질문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인천시의 적극적인 문제 해결을 요청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