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해역에 주꾸미 10만 마리 무상 방류

한국수산자원공단, 충남 수산자원연구소와 서천군 해역에 주꾸미 10만 마리 무상 방류

한국수산자원공단 서해본부(FIRA, 본부장 이명준)는 충남 수산자원연구소와 공동으로 서천군 해역에 주꾸미 종자 10만 마리를 무상으로 방류했다고 밝혔다.

올해 실시한 주꾸미 방류 행사에는 관련 서천군청, 어촌계 어업인 등 10여명이 함께 참여하여 서해지역 특화 수산물인 주꾸미의 자원관리를 통하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생산으로 풍요로운 바다 가꾸기를 위해 민·관(民官) 협조체제로 이뤄졌다.

본 행사는 FIRA 서해본부와 충남 수산자원연구소 간의 MOU(업무협약) 후속 조치로 진행되었으며, 연구소에서 자체 생산한 주꾸미 종자(1.0cm 이상) 10만 마리를 공단이 조성한 주꾸미 산란장 해역 인근에 어업인과 함께 방류함으로써, 기관 간 협업체제를 통한 주꾸미 자원량 증가뿐만 아니라 어업인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명준 FIRA 서해본부장은 “주꾸미는 전국 생산량의 30% 이상이 충청남도 해역에서 생산되고 있고, 건강한 먹거리로서 국민에게 인기가 높은 고부가가치 수산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단년생으로서 당해연도 사업이 어업소득으로 직결되는 만큼, 민·관 협업체제를 확대하여 체계적으로 주꾸미 자원을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