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기술 개발과 선박교통관제의 미래를 준비하는 연구논문 22편 발표 -

해양경찰청 해양과학기술협회 주최로 선박교통관제 학술대회가 개최 되고있다. 사진=해양경찰청

해양경찰청(청장 김홍희)은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주최 선박교통관제(VTS) 분야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선박교통관제 학술대회는 2008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14회를 맞았다.
 이번 학술대회는 선박교통관제사, 대학, 연구기관, 산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해 ‘스마트 선박교통관제를 향한 변화와 도전’을 주제로 논문 22편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자율운항선박에 대비한 선박교통관제 분야 고려 요소에 대한 연구 △선박교통관제(VTS) 무인기(드론) 활용의 한계 분석 및 관제 활용 방안 제시 △관제구역 내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시 대응방안 연구 등이다.
 참가자들은 선박교통관제가 나아가야할 미래 기술의 비전 제시와 변화하는 관제 업무 환경에 대한 능동적 대응 등 다양한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였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이번 선박교통관제 학술대회가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됐음에도 불구하고 참석자들의 높은 관심과 발표 논문에 대한 열띤 토론으로 분위기가 뜨거웠다”며, “자율운항선박 등 미래 첨단 기술에 대비하고 우수한 관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연구와 실현은 계속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해양경찰청은 이번 학술대회 우수 논문 발표자에 대해 상장을 수여하고, 정책적으로 수용이 가능한 내용에 대해서는 선박교통관제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에 포함시켜 중장기 발전을 위해 활용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