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종합
동물보호단체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 국민 약 84% 는 개고기 꺼려HSI와 닐슨이 함께 진행, 17번째 식용견 농장 폐쇄... 식용견 인식 조사 결과 발표
  • 박근원 기자
  • 승인 2020.10.23 14:33
  • 댓글 0
동물보호단체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이 17번째 식용견 농장을 폐쇄하고 식용견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동물보호단체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HSI)이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와 함께 진행한 국내 식용견 소비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또한 HSI는 22일 충청남도 서산시에 위치한 식용견 농장을 폐쇄하고 170마리 이상의 개들을 구조해 이들에게 평생 가족을 찾아줄 예정이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 83.8%는 개고기를 소비한 적이 없거나 향후에도 개고기를 소비할 의사가 없다고 답했다. 또한 한국인 58.6%는 개고기 금지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2017년 내부 조사 결과 대비 23.9% 증가한 수치다. 

더불어 한국인 57%는 개고기 소비가 한국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만드는 데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국내에서 개고기 금지에 대한 지지와 인식이 향상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HSI가 국내에서 17번째로 영구 폐쇄하는 이번 농장에서는 약 170여 마리의 개가 구조된다. 구조된 개들은 골든 리트리버, 푸들, 포메라니안 등 다양한 품종견들을 비롯해 진도 믹스나 마스티프 종들이 포함됐다. 

이들 중 아직 너무 어려 장거리 여행이 어려운 개들을 제외하고는 해외 입양을 위해 바로 미국 등지로 떠난다. 이번 여행에는 이번 여행에는 식용견 산업 내에서 구조된 다른 개들을 포함하여 총 196마리가 동행하며 적합하고 엄격한 검역을 거쳐 미국 및 캐나다 내 현지 보호소로 이동할 계획이다.

아직 국내에서의 반려견 입양이 활발하지 않아, HSI는 현재까지는 구조한 대부분 개를 해외 이동시켜 입양을 진행하고 있는 실정이나 국내에서도 입양 문화가 정착하여 이들의 입양처가 점차 많아지기를 희망하고 있다.

또한 이번 농장 역시 약 40년 넘게 식용견 농장을 운영하던 농장주의 요청을 받아 폐쇄되었으며 농장주 김 씨는 향후 HSI의 도움을 받아 철창을 철거하는 등 식용견 농장 사업을 완전히 정리하고 건축 관련 분야로 전업을 준비 중이다. 

김 씨는 한국에서 식용견 산업은 이미 사양산업이라며 실제로 10년 동안은 운영 자체가 굉장히 힘들었고 이 산업에 더이상 미래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표된 HSI와 닐슨의 조사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 대부분 한국인은 개고기를 소비하지 않으며 개를 식용이 아닌 반려동물로 인식하는 인구가 증가하는 추세다. 

국내 가구 중 약 30.9%, 즉 약 590만 가구가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것으로 추산되며 20년이 넘는 기간 반려동물은 한국 사회에 주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특히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개들과 교감하고 우정을 나누는 일이 늘면서 동물 보호에 관한 관심은 높아지고 개고기 소비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인식이 커졌다.

HSI의 김나라 캠페인 매니저는 “모든 농장이 그렇지만 이번 17번째 농장은 더 열악하고 참담했는데 농장을 들어서자마자 느껴지던 냄새와 치료받지 못한 개들의 모습이 압도적으로 처절하게 다가왔다”면서 “이제는 이들 모두가 힘들었던 이곳을 떠나 적합한 치료와 보호를 받을 수 있음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번 구조를 위해 미국에서 한국에 입국한 HSI 구조팀은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자가격리 수칙에 따라 입국 후 2주간 지정 시설에서 격리 후 폐쇄 및 구조를 위한 작업을 진행했다.
 

박근원 기자  kjy2017@mediadaily.kr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근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케이-창업기업 대규모 공모전 입국 24개국 55개팀...우수팀 선정 시연회 개최
케이-창업기업 대규모 공모전 입국 24개국 55개팀...우수팀 선정 시연회 개최
한국M&A협회, 코로나19 이후의 M&A 동향... 웨비나 성황리 종료
한국M&A협회, 코로나19 이후의 M&A 동향... 웨비나 성황리 종료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