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포천까지 30분 세종-포천 고속도로, 구리~포천 구간 개통

포천시의 중점 현안들이 최근 탄력을 받으며 지역에 활기를 더하고 있다. 지난 6월 30일, 포천시의 첫 번째 고속도로인 세종-포천 고속도로의 구리~포천 구간 개통을 시작으로 사통팔달 도로교통망 확충이 예정돼 있는가 하면 ‘K-디자인빌리지’가 ‘고모리에’라는 새 이름과 함께 세계적 디자인산업 중심지로의 도약을 예고했다. 사통팔달 편리한 교통 속 세계적 디자인산업 중심지가 될 포천에 주목하자.

포천시는 편리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사통팔달의 도로교통망 확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난 6월 30일, 포천시의 첫 번째 고속도로인 ‘세종-포천 고속도로’의 구리~포천 구간이 개통됐다. 구리~포천 구간은 구리시 토평동에서 포천시 신북면을 잇는 50.6km이다.

세종-포천 고속도로는 정부의 제4차 국토종합계획에서 제시된 남북 7축, 동서 9축의 국가기간 도로망 중 남북 3축의 역할을 하는 고속도로이며, 2022년 구리~안성 구간, 2025년 안성~세종 구간이 완공되면 총 연장 179.5km의 세종-포천 고속도로가 완성된다.

세종-포천 고속도로는 포천시를 통과하는 유일한 고속도로로 현재 포화 상태인 국도43호선, 국도47호선, 동부간선도로 등 경기북부 주요도로의 교통 지정체 해소를 통해 통행시간 및 물류비용 절감, 지역 간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현재 운영 중인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직접 연결되지는 않지만, 중랑나들목 또는 남구리나들목을 통해 연계할 수 있다. 포천시에는 소흘, 선단, 포천, 신북 총 4개소의 나들목이 설치됐으며 소흘분기점(JCT)을 통해 양주지선을 이용하여 옥정나들목, 양주나들목으로 연결된다.

향후 제2외곽순환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소흘분기점에서 양주를 통해 파주, 김포 방면으로 통행할 수 있으며 내촌, 남양주, 양평 방면으로도 통행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세종-포천 고속도로의 구리~포천 구간은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Build Transfer Operate) 방식으로, 개통 후 30년간 서울북부고속도로(주)에서 운영·관리한다. 구리~포천 구간 1종(승용차) 기준 통행료는 3800원으로 현재까지 개통된 민자고속도로 중 저렴한 편이다.

고속도로 개통으로 서울에서 포천까지의 이동시간이 기존 2시간에서 30분으로 대폭 단축됐으며 5조4446억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3만9682명의 고용창출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포천시는 경기도와 함께 침체된 경기북부를 아시아 디자인·문화 플랫폼이자 세계적인 디자인산업의 중심지로 육성하는 ‘K-디자인빌리지’의 이름을 ‘경기 디자이너 마을 고모리에’로 변경하고, 새로운 변화와 도약을 선언했다.

포천시청에서 열린 ‘고모리에 네이밍 선포식 및 디자인산업단지 조성 업무협약식’에서는 고모리에 입주 희망 단체, 섬유·가구 관계자, 관내 기관·단체장, 지역주민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인 디자인산업단지를 건설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K-디자인빌리지의 새 이름인 ‘고모리에’는 경기디자이너 마을이 들어설 ‘고모리’라는 지역명과 예술가의 작업장을 뜻하는 ‘아틀리에’의 합성어로 올해 초 브랜드 네이밍 개발을 위해 전문가 의견 수렴과 지역주민들의 설문조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고모리에 디자인산업단지 입주를 희망하는 7개 민간단체와 경기도, 포천시가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산업단지계획 인허가 제반 절차 등 행·재정적 사항 지원, 단체 소속 또는 동종 기업들이 산업단지에 입주할 수 있도록 독려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포천시 소흘읍 고모리 일원에 약 1349억원의 기반조성비가 투입돼 44만m2 규모로 조성될 ‘경기디자이너 마을 고모리에’는 경기북부지역 제조업의 30%를 차지하는 섬유·가구산업에 디자인과 한류문화를 접목·융합시켜 차세대 산업으로 만들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이곳은 디자이너 마을, 전시장, 박물관, 공연장 등 디자인 분야의 융·복합단지로 조성된다. 고모리에가 성공적으로 조성될 경우 산업전반에 2조4000여억원의 경제적 파급 효과와 1만여 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예상되며 무엇보다 경기북부 균형발전과 경제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중 행정자치부 사업 타당성조사를 마치고 2018년 착공에 들어가 2021년까지 기반조성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