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발전협의회 등 인천지역 경제·시민 16개 단체는 18일 인천항 제1항로(팔미도-북항)에 14m 수심을 조속히 확보해야 한다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18일 인천항만공사와 인천항발전협의회 따르면, 제1항로는 계획수심이 14m 이지만 계획수심 미달되는 곳이 54곳이나 존재한다.   
또 북항 유류부두 입구에는 9.1m, 북항일반부두 입구에는 8.2m 수심이 존재해 모든 입출항 선박은 이 수심에 흘수선(선박의 수면아래 깊이) 맞춰야 입출항이 가능하다.
특히 “북항 일반부두는 진입항로 및 부두 전체의 수심이 대부분 8.2m~9.9m”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선박입출항 통계에서도, 유류부두 5선석의 입출항 척수는 961척으로 이중 394척이 제한흘수 이상이고, 일반부두 17선석의 입출항 척수는 2천433척으로 이중 673척이 제한흘수 이상이다.
북항유류부두에는 총톤수 16만톤급 유조선이 2주에 한번 정도 입출항 하고 있으며, 제한수심 때문에 적재화물의 일부를 울산항에 하역후 인천에 우회 입항하는 실정이다. .
경제·시민 단체는 “항만은 항로, 부두, 배후단지 이 기본요소가 모두 확립돼야 항만으로서의 구실을 할 수있다”며 “항만은 국가의 중요 인프라이다. 제1항로 계획수심이 14m를 기본으로 북항 일반부두 17선석이 이미 2012년 완전개장 됐으나, 항로중앙에 8.2m 저수심이 존재하여 대형선박이 인천항 입항을 기피하고 이는 항만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해양수산부에서는 2007년 수역관리권을 인천항만공사로 이관했기 때문에 준설책임이 항만공사에 있다고 주장 하지만 수역관리권 이관시 정부에서 계획수심을 확보 하지 않은 현 상태로 이관 했고, 항만공사는 준설을 감당할 재정능력이 없다”며 “정부는 항만이 국가 중요 인프라임을 감안하고 항만운항 효율을 높이고 해양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 명시된대로 조속히 국가 재정을 투입해 제1항로 계획수심을 확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