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18일 장애인복지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탈시설 및 자립지원 정책에 대한 공감대 확대를 위해 ‘탈시설-자립지원 소통공감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한신대학교 이미정 연구위원의 2016년도 7차에 걸쳐 논의된 ‘인천시  탈시설-자립지원 TF팀 논의 성과’에 대한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인천대학교 전지혜 교수의 ‘탈시설-자립 지원의 개념’, ‘장애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현장의 역할’, ‘거주시설 및 지역사회 기관의 네트워크’등에 대한 강의로 진행됐다.
특히, 탈시설 및 자립지원 정책에 대해 태생적으로 각기 다른 입장을 지니고 있는 각 기관이 모여 ‘시설거주 장애인의 자기  결정권 보장 및 지역사회 통합’이라는 공통 분모 탈시설-자립지원 정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협업을 다지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시는 앞으로 ‘탈시설-자립지원 소통공감 설명회’를 시작으로 네트워크 토론회, 화합소통 워크숍 단계적 추진을 통해 정책실행 과정에서 장애인거주시설, 장애인자립생활지원(IL)센터, 장애인복지관과의 열린 소통 및 네트워킹을 촘촘히 다져갈 계획이다.   
김태미 장애인복지과장은 “앞으로도 탈시설, 인권강화 등을 지향하는 장애인 복지정책 기조에 발맞춰 지역사회 내 자립을 희망하는 시설 거주 장애인의 자기결정권 및 지역사회 통합을 지원하기 위한 자립기반 조성 마련을 위해 민과 관이 힘을 모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