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공연
시민, 행정이 함께 성평등한 서울을 만든다... 젠더거버넌스 한마당서울시청 다목적홀 개최, 젠더거버넌스 사례 및 이슈... 노하우 공유하는 부스 운영
  • 박세환
  • 승인 2019.11.21 16:58
  • 댓글 0
풀뿌리 단체, 관계 공무원 등 150여명 참석, 젠더거버넌스 3년 활동사례‧성과 공유

구로구 공중화장실 개선사업과 관련해 현장을 둘러본 성평등 정책 활동가들은 공중화장실 등 공공시설에 긴급생리대를 비치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출, 공론화 과정을 거쳐, 공공시설 5곳에 긴급생리대 설치 시범사업을 했다.

정의당 김희서 구의원의 대표발의로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로 만 11세 이상 18세 이하 여성청소년 모두에게 생리대 등 월경용품 구입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구로구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지급 조례안>이 가결됐다.

성평등 정책 활동가들이 서울시 도시재생분야 부서와 논의하여, 저층주거지 재생에 기존의 남성 중심의 공사감독 관례를 깨고, 남녀가 동등한 비중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2019년 6월 주민참여 감독제를 실시하게 됐다. 

보도블록이나 CCTV 설치, 주민공동시설 건립 등과 같이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 있는 공사 진행시, 주민대표가 직접 공사 감독을 하고, 주민대표 구성시 특정 성별이 60% 넘지 않도록 해 저층주거지 재생 영역까지 성평등 관점을 반영한 정책이 추진 중이다.

서울시는 200여명의 성평등 정책 활동가들이 성인지 관점에서 서울시와 25개 자치구 사업을 모니터링하고, 정책 개선안을 제시한 활동 성과 및 사례를 공유하는 ‘2019 젠더거버넌스 한마당’을 21일(목) 10시부터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개최한다.

‘젠더거버넌스 한마당’에는 25개 자치구에서 활동하고 있는 성평등 정책 활동가와 풀뿌리 여성단체, 관련 전문가, 서울시 및 자치구 공무원 등이 참여한다. 

‘젠더거버넌스’는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민·관 협의체로, 서울 각 지역에서 성평등한 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시민들이 직접 시 및 자치구 정책을 성인지 관점에서 정책 개선안을 제시하는 ‘시민과 행정이 함께 만드는 성평등 서울’ 사업의 일환이다.  

서울시는 성평등한 서울시를 구현하기 위해 ‘시정 전반 성인지 강화 종합계획’을 수립해 부서별 젠더담당자 지정, 성인지 예산 목표제, 성별영향분석평가 실시 등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2017년부터는 시민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젠더거버넌스’ 를 구축, 운영해 올해로 3년째를 맞고 있다.

올해 행사는 ▴젠더거버넌스 활동사례 및 이슈, 노하우 등을 공유하는 젠더거버넌스 이야기 마켓(박람회) ▴젠더거버넌스 3년간의 활동을 되돌아보는 영상 시청 ▴25개구 풀뿌리 여성단체의 젠더거버넌스 어워즈 시상식 등 풍성하고 다양한 내용으로 꾸며진다.

‘젠더거버넌스 이야기 마켓’은 초록상상이 만드는 성평등 마을. 동상동몽, 서대문 도시재생제안 등 약10개 이내 부스로 운영될 예정이다. '초록상상이 만드는 성평등 마을'은 성별고정관념을 강화하는 언어와 대안언어가 양면에 적힌 전 모형을 뒤집어보며 사고 전환한다.

동상동몽은 여성주의 관련 책 속의 성인지감수성 문구를 뽑아 공유하는 북토크,서대문 도시재생제안은 서대문 천연‧충현동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성인지 관점의 정책제안 공유 등으로 부스가 운영될 예정이다.

문미란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올해 성인지 정책 제안 활동 결과, 도시재생 분야에 남녀가 동등한 비중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주민참여 감독제를 새롭게 도입하는 등 크고 작은 변화들이 있었다.”며, “앞으로도 성평등 정책 활동가들의 의견을 지속 수렴해 시민들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성평등한 정책을 만들어가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세환  pww123@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세환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SKT-MS, 게임으로 코딩 가르친다,,, 알버트로봇 기반 코딩 교육 심화 프로그램 추가
SKT-MS, 게임으로 코딩 가르친다,,, 알버트로봇 기반 코딩 교육 심화 프로그램 추가
삼성전자, MSC 크루즈 그란디오사 호... 초대형 LED 사이니지 공급
삼성전자, MSC 크루즈 그란디오사 호... 초대형 LED 사이니지 공급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