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로봇챔피언십, 세계 최대 알루미늄 압연 제조기업인 노벨리스

세계 최대 알루미늄 압연 제조기업인 노벨리스가 2019-2020 코리아로봇챔피언십 출전을 희망하는 경상북도 지역 청소년들에 코딩, 로봇 교육을 무료로 지원하는 장학 사업을 시작한다.

코리아로봇챔피언십은 세계 최대 로봇 대회인 FIRST 로봇 축제의 한국 지역 대회로 2020년 2월 8일 예정되어 있다.

경상북도 영주, 봉화, 안동, 예천에 거주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장학사업은 최대 50명의 초등학교 고학년, 중학교, 고등학교 청소년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11월부터 총 20시간의 로봇, 코딩 교육 및 멘토링, 팀당 300만원 상당의 활동 도구 그리고 코리아로봇챔피언십 대회 참가 연회비가 전액 지원된다. 

만 9세부터 만 16세 연령의 청소년이 신청 가능한 FLL(FIRST LEGO League)과 만 14세부터 만 19세까지 신청 가능한 FTC(FIRST Tech Challenge) 두 분야로 모집이 진행된다.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신청이 가능하며, 교육은 경상북도 영주에서 진행된다.

노벨리스는 7년간 코리아로봇챔피언십을 후원하여 대한민국 청소년들이 공학과 과학에 기반한 사고와 체계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경험하고 미래 사회에 적합한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난 9일 영주에서 처음으로 진행한 ‘로봇 코딩 체험 캠프’는 약 80여명의 청소년들이 참여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린 바 있다.

주최 기관인 FEST 창의공학교육협회는 전 세계 80여개 국가 40만명 이상의 청소년들이 참가하는 세계적인 로봇 대회 FIRST의 한국 공식 파트너로 2011년도부터 약 2천500여명이 참여하는 코리아로봇챔피언십을 매년 개최해왔다. 

지금까지 코리아로봇챔피언십을 통해 선발된 20여팀의 한국 대표팀이 세계대회에 출전하여 한국 청소년의 우수한 융합 문제해결 능력을 선보이고 있다.

신청은 FEST 창의공학교육협회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후 이메일 접수를 하면 된다. 선착순 마감이며, 보다 자세한 정보는 FEST 창의공학교육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FEST 창의공학교육 협회는 과학, 수학, 공학, 기술 분야의 교수를 비롯한 현직 교사 및 산업체 인사들로 구성된 비영리협회(협회장 도경민)로서 로봇을 활용한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교육 활성화를 목표로 2010년 설립됐다.

STEM 및 로봇을 활용한 교육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미국 FIRST 과학재단의 한국 공식 파트너로서 세계적인 로봇대회 FLL과 FTC의 한국대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2011년 50여개 팀으로 개최된 이 대회는 오는 KRC 2014에서는 FLL 100여팀, FTC 10여팀 총 110여팀, 1000여명의 청소년이 참가하는 국내 최대 규모로 성장하였으며 몽골 및 루마니아에서 팀이 참가하는 등 세계 여러 나라의 팀이 참가하는 국제 대회로 성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