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의 차세대 첨단 기술 테스트 보잉 747-400... 시드니- 로스앤젤레스 최종 상용 비행 완료

콴타스 여객기 보잉 747이 롤스-로이스의 플라잉 테스트베드로 선정됐다

많은 사랑을 받아온 콴타스(Qantas) 여객기가 13일 마지막 상용 비행을 마치고 롤스-로이스(Rolls-Royce)의 플라잉 테스트베드(Flying Testbed)로 새로운 여정을 시작한다. 
이 항공기는 새로운 차원의 비행 기술을 실현하고 배기가스 감소 및 효율성 측면의 새로운 벤치마크를 수립하기 위한 현재 및 미래의 제트 엔진 기술을 테스트하는데 사용될 예정이다.

보잉(Boeing) 747-400(등록명: VH-OJU)은 호주 국영항공사인 콴타스에서 20년 동안 서비스를 제공하며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총 수명기간 동안 OJU는 7천만 킬로미터 이상을 비행했으며 이는 거의 달을 100번 왕복하는 것과 같은 운항 기록이다. 

또한 수십 개 나라에 취항해 250만명의 승객을 수송했으며 모든 여정은 4개의 롤스-로이스 RB211 엔진이 동력을 제공했다. 이 항공기는 플라잉 테스트베드로서 최신 테스트 기능을 갖추게 되며 처음으로 상용 및 업무용 항공기에 동력을 제공하는 엔진을 테스트하게 된다. 

새로운 시스템은 이전보다 훨씬 더 빠르게 향상된 데이터를 수집하게 되며 더 높은 고도와 더 빠른 속도에서 이러한 기술을 테스트하게 된다. 플라잉 테스트베드는 고공 시험을 수행하고 비행 조건에 따라 기술을 모니터링 하는데 사용된다.

롤스-로이스 직원들은 이 항공기의 이름을 콴타스에서 서비스를 수행하고 퇴역한 것을 고려해 로드하우 섬(Lord Howe Island)으로 명명했다. 이 비행기는 엔지니어링 전문기술과 수십 년 동안 상용 및 군용, 테스트 항공기 비행 경험을 갖춘 전문 시험 조종사들이 조종하게 된다.

새로운 항공기는 연결된 엔진을 기반으로 상황을 인식하고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롤스-로이스 인텔리전트엔진(IntelligentEngine) 비전을 지원하게 되며 이번 테스트베드에서 처음으로 시작된다.

이 747 항공기는 13일 시드니에서 로스앤젤레스까지 콴타스 여객기로서 최종 상용 비행을 마쳤다. 이후 미국 워싱턴 주 모세 레이크(Moses Lake)에 위치한 에어로텍(AeroTEC)의 비행 테스트 센터로 이동해 2년간의 광범위한 개조 작업을 거치게 된다. 

에어로텍의 엔지니어 및 기술자들은 이 보잉 747-400을 364석의 좌석을 갖춘 상용 항공기에서 비행 중 엔진 성능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광범위한 계측 및 시스템을 장착한 최첨단 플라잉 테스트베드로 전환시킬 예정이다.

작업이 완료되면 이 항공기는 현재까지 285번의 테스트 비행을 마친 기존 롤스-로이스의 플라잉 테스트베드인 보잉 747-200과 함께 운영될 예정이다.

롤스-로이스의 개발 및 실험 엔지니어링 부문 디렉터인 개리스 헤디커(Gareth Hedicker)는 하늘의 여왕이라 불렸던 이 항공기는 이제 우리의 글로벌 테스트 프로그램의 보석이 될 것이다.

이어“막대한 투자가 이뤄진 이 프로그램은 세계 최고의 테스트 기능을 더욱 확대하고 이전보다 더 많은 비행 테스트 데이터를 얻기 위한 것이다. 20년동안 수백만 명의 승객을 수송하며 사랑받았던 이 비행기에 다시 미래의 동력을 공급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롤스-로이스는 이번 항공기 인수 및 개조 작업에 7천만달러를 투자했다. 이는 2020년 시운전을 목표로 9천만 파운드를 투자해 현재 영국 더비(Derby)에 건설 중인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인텔리전트한 테스트베드인 Testbed 80과는 별도의 사업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