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종합
KOTRA,남아공·케냐 소비재 수출대전 플러스... 우리 소비재 수출에 아프리카 더하기한류행사,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회공헌활동 등 다양하게 구성
  • 이경석
  • 승인 2019.10.07 16:39
  • 댓글 0
KOTRA가 5일까지 남아공 케이프타운과 케냐 나이로비에서 개최 중인 ‘아프리카 소비재 수출대전 플러스’에서 손수득 KOTRA 혁신성장본부장(왼쪽에서 여섯 번째) 등 행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OTRA(사장 권평오)가 1일부터 남아공 케이프타운과 케냐 나이로비에서 ‘아프리카 소비재 수출대전 플러스’를 개최 중이다. 떠오르는 아프리카 소비재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이번 사업은 5일까지 진행됐다.

2016년을 시작으로 4회 연속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는 국내 유망 소비재기업 56개사와 현지기업 약 150개사가 참가한다. 남아공과 케냐 외에도 모잠비크, 나이지리아 등 아프리카 8개국에서 바이어를 모집했다. 

프로그램은 1:1 수출상담, 현지 소비자 대상 판촉행사,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회공헌활동(CSR)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됐다.

올해는 현지 한류열풍, 온·오프라인 연계(O2O) 등 새로운 기회요인으로 행사 이름에 ‘플러스’를 붙였다. 아프리카 소비재시장 진출 기반을 더욱 다지겠다는 각오가 담겼다.

아프리카 소비재시장 규모는 2015년 1조 4천억 달러에 달했으며, 2030년까지 매년 4%대 빠른 성장을 통해 2조 달러를 넘길 것으로 예측된다. 가파른 인구 증가세로 아프리카는 자원 거점에서 소비 근거지로 빠르게 전환 중이다. 도시화가 진행되며 소비재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블랙 다이아몬드(연소득 2~5만 달러 규모 중산층)’로 불리는 신흥 소비계층이 시장을 이끌어간다. 가계 소비품목도 생활필수품에서 의약품, 정보통신, 교통서비스 등으로 다양화되었다. 서구 대형유통망 유입과 온라인 시장 확대로 아프리카는 더욱 매력적인 시장으로 탈바꿈 중이다.
 
남아공에서는 1일부터 이틀간 행사가 진행됐다. 남아공은 딜로이트가 지난해 발표한 글로벌 유통기업 250개 중 5개사 본사가 있을 만큼, 아프리카 진출 관문과 다름없다.

남아공 행사에는 호주계 다국적 유통망 울워스(Woolworths), 남아공 1위 온라인쇼핑몰 테이크얼롯(Takealot), 남아공 최대 뷰티 전문 온라인유통망 슈퍼발리스트(Superbalist) 등 대표적 기업이 참가했다. 아프리카 온·오프라인 소비재 유통기업과 국내기업은 열띤 1:1 상담을 했다.

또한 현지 한류 열풍을 반영해 남아공 한류팬이 직접 구성한 행사도 동시에 진행됐다. K팝 댄스 경연대회, 매운 한국음식 체험, 한국영화 상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아프리카 소비자는 한국 상품과 문화를 한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었다.

5일까지 동부 아프리카의 케냐에서 개최되는 행사에서는 O4O(Offline for Online) 마케팅을 전개한다. 오프라인 전시회를 통해 소비자에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온라인 판매를 유도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아프리카 내 온라인쇼핑몰 1위 기업인 쥬미아몰(Jumia mall)과 협업했다. 행사 2개월 전 참가기업 제품에 대한 온라인 샘플판매와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현지 소비자의 선호 파악이 가능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프리카 수요에 맞는 기업간(B2B) 수출상담을 진행했다.

높은 모바일 보급률을 고려해 트렌드를 주도하면서 구매력을 갖춘 젊은 소비계층도 적극 공략한다.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등을 활용한 디지털마케팅이 그 수단이다. 행사 당일 뷰티, 생활용품 등 분야별 현지 인플루언서를 초청해 현장을 방문하는 3,000여명을 대상으로 한국 소비재를 홍보했다.

손병일 KOTRA 아프리카지역본부장은 “아프리카 소비재 수출대전 플러스는 앞으로 우리 중소·중견기업이 아프리카 시장에 발을 내딛는 플랫폼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손수득 KOTRA 혁신성장본부장은 “아프리카는 아직도 많은 기업에 낯설고 멀게 느껴지겠지만, 포화된 소비시장의 새로운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우리 소비재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해 아프리카 진출을 다각도로 지원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경석  kjy2017@mediadaily.kr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경석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도로교통공단 서울지부, 어르신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행사 동참'
도로교통공단 서울지부, 어르신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행사 동참'
역사인물·문화유산 체험한 특별한 문화공연... 서오릉 가을애 성황리 종료
역사인물·문화유산 체험한 특별한 문화공연... 서오릉 가을애 성황리 종료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