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베키스탄 폐수·지하수 정화 및 폐수 내 유용자원 회수 위한

이알지 나경원 대표(왼쪽)와 수리지질연구소 보티르존 기관장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 자원환경 전문기업인 주식회사 이알지(대표 나경원)가 24일(현지시각)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우즈베키스탄 폐수·지하수 정화 및 폐수 내 유용자원 회수를 위한 ‘한국-우즈벡 공동연구개발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이알지와 우즈베키스탄 지질광물자원위원회 산하 수질 연구 및 지하수 전문 연구 기관인 수리지질연구소가 참석해 수자원과 지하수 분야의 국제 공동 연구 추진 및 신사업 발굴을 위한 협력 양국 간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우즈베키스탄은 최근 기후 변화의 영향에 따라 물부족으로 경작지를 줄이는 정책을 발표했고 식수원이 부족하여 지하수 개발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으나 높은 염분이 함유되어 음용수로는 적합하지가 않다. 

또한 우즈베키스탄의 산업 발전과 석유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폐수 처리 문제도 대두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물부족 해결과 폐수 처리에 대한 기술 확보를 중요시하고 있다. 

우리나라 자원환경 전문기업인 이알지는 2017년 10월 우즈베키스탄 자원 총괄 부처인 지질광물자원위원회와 첨단 광물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2018년 5월부터 국내 산학연 컨소시엄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의 ‘IoT 기반 광물 추출 실증연구’ 사업을 우즈베키스탄에서 진행하고 있다. 

수리지질연구소는 이러한 이알지의 사업 기획 및 발굴에 대한 경험을 높이 평가하여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한국과 우즈베키스탄 양국의 우수한 협력 사업 발굴 및 활발한 기술 교류가 이루어지길 기대하고 있다. 

이알지 대표 나경원 박사는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해수 담수화 기술과 우수한 환경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우즈베키스탄 현지에 가장 적합한 기술을 발굴할 것”이라며 “또한 단순한 수처리나 지하수 처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양국의 국가 발전을 위하여 응용 분야와 연계할 수 있는 부분까지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즈베키스탄 일부 지역의 지하수와 석유개발지역의 폐수에는 리튬과 같은 유용 광물이 풍부하다”며 “수처리와 함께 유용 자원을 선택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하여 수자원뿐만 아니라 유용자원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알지는 2012년 자원개발 및 에너지 산업에서 환경, 안전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벤처기업이다. 2017년 10월 우즈베키스탄 지질광물자원위원회와 민간 기업으로 파트너쉽을 체결하여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의 신사업 발굴 및 양국 발전을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