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 음수대 청결상태 평가, 토탈서비스 만족도 평가 등 상수도 사업평가

▲ 수돗물 시민평가단 활동사진
[미디어뉴스]서울시는 시민들이 수돗물의 품질을 직접 평가하고 그 우수성을 널리 홍보할 수 있도록 ‘수돗물 시민평가단‘을 오는 17일부터 5월 1일까지 모집한다.

수돗물 시민평가단은 지난 2012년 처음 구성된 이래 매년 다양한 상수도 서비스에 대한 평가 활동을 펼쳐 왔으며, 지난해 253명에 이어 올해는 약 250명의 단원을 모집할 계획이다.

평가단은 일 년 간 상수도사업 모니터링 및 홍보활동을 진행하게 되며, 서울시는 이에 따른 활동비, 우수 활동자 시장표창, 아리수 품질확인제 요원 응모 시 가점 부여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 선발될 평가단원들은 서울시 공원에 설치된 음수대에 대한 청결 및 관리상태를 평가하고, 아리수토탈서비스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등 다양한 평가활동은 물론, 수돗물 수질검사 서비스인 아리수 품질확인제, 상수도 홈페이지 등 시민 서비스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 시민들에게 보다 도움이 되는 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시민평가단이 조사·평가한 결과를 담당부서에 전달해 문제점에 대한 신속한 조치를 취하는 것은 물론 향후 사업 추진에도 반영해 시민과 함께 만들고 만족하는 상수도사업을 이룩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수돗물 시민평가단은 수돗물 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에도 앞장선다. 현장 캠페인 활동은 물론, 홈페이지·페이스북 등 누리통신망(SNS)을 활용한 홍보를 강화하고 시민단체와 연대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수돗물 음용 분위기 조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창학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서울시의 수돗물 아리수는 까다로운 기준을 통과한 세계적으로 입증된 품질을 자랑한다”며 “시민이 직접 아리수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정확한 정보를 홍보함으로써 아리수의 신뢰도 형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