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시교육청 등 파급력 큰 6개 기관과 업무협약, 기관별 세부 안전대책 실현

▲ 서울특별시
[미디어뉴스]서울시가 모든 서울시민의 안전이 실현되는 사람중심의 안전도시 서울 만들기를 다짐하고, 사고 후 수습을 넘어 사전에 위험 요인을 일상적으로 상시 점검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건설업, 병원, 숙박업, 외식업계 등 각계와 공동대응하기로 했다. 12일 박원순 시장과 14개 기관 및 단체가 참여해 관련 결의문을 채택한다.

사고 발생 위험이 큰 다중이용시설이나 공사현장의 관리책임자의 안전의식과 실천의지에 따라 사고를 예방할 수도, 사고 발생 시 더 큰 재난으로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만큼 공공과 민간이 각자의 자리에서 안전 문화를 정착해 나가겠다는 취지다.

이와 별도로 안전보건공단 서울지역본부, 한국건설안전협회, 서울시교육청 등 각 분야에서 다수의 소속 단체를 보유해 파급력이 큰 6개 기관은 서울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각 기관별로 종전보다 세부적인 안전대책을 수립해 실천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서울시 자체적인 안전대응력도 강화한다. 행정2부시장 주재로 전 부서의 재난·안전 현안을 정례적으로 논의하고 정책결정까지 내리는 재난·컨트롤타워 ‘안전데스크’를 신설해 가동에 들어갔다. 시 민생사법경찰단, 토목·방재 분야 퇴직공무원, 전문가가 팀을 이뤄 공사장·시설물 등을 현장점검부터 단속, 행정처분까지 내리는 ‘서울시 안전어사대’도 올 하반기 120명, 내년엔 260명이 활동에 들어간다.

또 올 한 해 특히 ‘화재’ 분야 초동대응력을 높이는데 집중한다. 소방차 진입이 힘들고 화재 확산 위험이 높은 쪽방촌과 전통시장엔 ‘지하매설식 소화전’을, 기존에 화재분야에만 도입했던 ‘원격 감지시스템’을 전기분야로 확대해 소규모 장애인 거주시설이나 전통시장 중심으로 각각 시범 설치한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포함해 올해 4대 분야 ‘서울시 안전관리 강화대책‘을 발표, 올해 총 301억 원을 긴급 투입한다. ①재난·안전 컨트롤타워 기능 강화 ②화재안전대책 ③공사장 안전대책 ④시민 위기대처능력 강화 및 안전의식 제고 등 4개 분야로 추진된다. 이후에도 제도개선 TF를 통해 안전제도를 개선하고 안전예산도 늘려간다. 또 이 모든 내용을 담은 '안전도시 서울플랜'을 하반기 중 발표할 예정이다.

첫째, 기존 서울시 재난·안전 컨트롤타워인 ‘안전총괄본부’에 더해 안전 분야 상시 논의기구인 ‘안전데스크’(월2회 개최, 필요시 수시)와 4대 분야(건설·시설물·지하철·화재) ‘제도개선 TF’를 신설('18.2.)해서 안전감시체계를 강화한다. 또, 상시 단속·점검팀인 ‘서울시 안전어사대’를 하반기 출범해 현장부터 컨트롤타워까지 연속성 있게 운영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안전어사대’는 어사(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 어사대원(토목·방재·경찰 등 퇴직공무원), 민간전문가 등 올해 120명, 내년부터 총 260명이 활동한다. 우선 올 하반기엔 추락사고 등이 우려되는 공사장 위험공정 위주로 점검을 시작하고, 내년부터 비상구 폐쇄 사항, 화재예방 조치사항, 전기시설·가스설비 같은 우리 일상 속 시설물 안전점검으로 대상을 확대한다.

이밖에도 그동안 기관별, 부서별로 제각각 시행하고 관리했던 안전점검 데이터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하는 ‘안전점검 통합관리시스템’을 올해 9월까지 구축해 중복점검으로 인한 행정낭비를 막고 안전 사각지대도 발굴할 계획이다.

둘째, 쪽방, 전통시장, 지하상가, 사회복지시설, 병원 등 화재 취약지역은 지역과 시설별 특성을 반영해서 소방시설 인프라를 맞춤형으로 개선한다.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쪽방, 전통시장 등 지역엔 올해 지하매설식 소화전을 시범설치(10개소)하고 효과성 검토 후 내년부터 확대 추진한다. 초기 소화장치인 소화전(45개소)도 확충한다.

소방관 진입이 곤란한 건물 내부나 지하실 화재진압에는 올해부터 ‘셀라관창’을 활용한다. 셀라관창은 노즐이 회전살수돼 다각도 방사 진화작업이 가능한 소방장비로, 116개 모든 119안전센터에 보급 완료됐다.

서울시 관할 지하상가(25개소)는 통로에 물건을 쌓아 방화셔터 작동을 막는 일이 없도록 ‘소화기거치대’(174개)를 내년까지 설치 완료한다. 12개 상가(86면) 전기실에는 열 감지시 고체에어로졸이 분사되는 ‘자동소화장치’를 설치 중에 있다.

누전 같이 전기설비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 자동 감지하고 전문 관리자가 바로 출동해 조치하는 ‘전기 안전 원격 감지시스템’도 한국전기안전공사와 협력해 5월 중 시범 도입한다. 장애인 공동생활가정 180곳과 전통시장 2곳(종로 신설시장, 용산 용문시장)이 대상이다.

화재 초기 출동 인력을 2배로 확대하고, 설치가 간편해 빠른 구조가 가능한 소형 에어매트를 내년 모든 119안전센터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주차구획을 정비하고 소방차 통행로 노면 표시를 확대해 소방차 통행로 확보에도 나선다.

셋째, 공사장 안전사고는 안전수칙 미이행과 안전불감증이 주원인인 만큼 현장에 안전문화를 정착하는 것에 집중한다. 지금까지 해온 안전점검을 지속·반복하고 현장근로자 125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를 토대로 한 ‘건설현장 근로자 안전대책’도 4월 중 수립한다.

넷째, 재난·재해는 누구나 맞닥뜨릴 수 있지만 그 결과는 사전에 얼마만큼 안전지식을 알고 있고 반복된 훈련을 했느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만큼, 시민과 다중이용시설, 사회복지시설, 의료시설 등을 대상으로 하는 안전교육·훈련을 확대한다. ‘전통시장 자율소방대’도 방문교육을 지원한다.

박원순 시장은 “안전한 도시는 우리 모두가 협력해야만 지켜낼 수 있는 공동의 가치로서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중요하다며, 오늘 여러 기관들의 업무협약과 다짐을 통해 서울이 안전한 도시로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서울시도 안전은 1%를 놓치면 100%를 잃는다는 기본 원칙 아래 지금까지의 관행과 특권에 대한 반성과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시민안전을 살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