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지수집 어르신 지원 대책 발표…일자리·생계·돌봄·안전 부문

▲ 서울특별시
[미디어뉴스]지난해 고령사회(만 65세 이상 인구 비율 14% 이상)에 진입한 한국은 노인빈곤율 42.7%로 OECD 국가 가운데 1위라는 불명예를 얻었다.

노년의 수입을 폐지수집에 의존하는 어르신들은 최근 중국의 폐기물 수입 거부로 인해 얼마 안 되는 수입까지 줄어드는 아픔을 겪고 있다.

폐지수집 어르신 급증 현상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된 가운데 서울시는 오는 11일 ‘폐지수집 어르신 지원 대책’ 추진을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해 9월 25개 자치구에서 활동하는 만 65세 이상의 폐지수집 어르신들을 전수조사 한 바 있다.

서울시는 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는 어르신 일자리를 통해 다른 활로를 제공하고자 한다.

재활용 자원 수익형 사업단 운영은 물론 공공일자리 제공으로 어르신 건강과 수익 확보에 중점을 두었다.

뒤이어 생계 부문에서는 매월 긴급복지 발굴 대상에 동주민센터에서 관리하는 폐지수집 어르신을 우선 검토해 생계 위기 상황에 놓인 어르신에게 특별 지원으로 생계비와 의료비 및 주거비를 지급한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광역푸드뱅크센터의 ‘희망마차’ 사업을 통해 매년 6개월 간 민간기업으로부터 총 3억 원의 후원을 받아 월 1회 3∼4만 원 상당의 식료품 및 생활용품 등을 지원한다.

폐지수집 어르신 가운데 50%는 1인 가구로 주기적인 돌봄과 확인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독거 폐지수집 어르신에 대해 주 3회 이상의 정기적 안전 확인 서비스를 실시한다.

그리고 서울시는 폐지어르신의 심리 상담을 시범사업으로 실시, 심리· 정서적 안정을 이끌어 건강한 노후를 도모하고자 한다.

아울러 주택 노후화와 임대료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에게 소득·재산 조회 등을 거쳐 집수리 서비스와 주택바우처(임대료 보조)등으로 주거 안정성까지 확보할 계획이다.

더불어 서울시는 어르신 안전 보장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폐지수집 활동 중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 및 교통사고를 막기 위해 민간기업과 협력해 안전용품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시는 고물상 주변 등 수집 어르신들의 주요 활동구역에 교통 안전시설물을 설치, 어르신들의 보행 안전을 확보한다.

시내 752개 고물상 주변 현장 조사를 통해 경찰청 협의를 거쳐 시설물 설치 지역을 선정한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전수 조사를 통해 집계된 2,417명의 폐지수집 어르신을 대상으로 사고 예방을 위한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 같은 폐지수집 어르신 돌봄 정책이 일회성이 아닌,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해 향후 ‘어르신이 폐지를 줍지 않아도 기본적인 삶을 살 수 있는’ 서울을 만들고자 한다.

김인철 서울시 복지본부장은 “어르신이 생계 곤란으로 안전 사각지대인 폐지수집에 나서는 현실은 고령사회의 어두운 단면”이라며 “폐지를 줍지 않아도 기본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미래를 위한 거시적인 지원으로 어르신이 ‘거리가 아닌 일상’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