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심권 차 없는 거리 4곳, 4월부터 10월까지 거리에 문화를 더한 공간으로..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도시락 거리)
[미디어뉴스]새 봄을 맞아 서울시는‘2018 차 없는 거리 운영 계획‘을 발표하고, 대표적인 도심 차 없는 거리 네 곳에서 차가 아닌 사람이 도로의 주인임을 만끽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2018년 차 없는 거리는 그간의 장터, 행사 위주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보행자가 마음껏 걷고 쉬는 공간으로서의 ‘도심 속 쉼터’라는 컨셉을 가지고 운영할 계획이다.

지난 2013년부터 격주로 운영하던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를 오는 4월 15일부터 10월까지(혹서기 7∼8월 제외) 매주 일요일마다 운영한다.

지난해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에 운영했으나 보행인구가 더 많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로 변경해 광화문 삼거리→세종대로 사거리(550m) 방향 차량을 통제한다.

그 간 설치했던 빽빽한 장터 부스대신, 취향대로 쉴 수 있는 다양한 쉼터를 마련해 한 주의 끝인 일요일 오후에 쉼표를 더할 계획이다.

서울의 역사·경제·문화 1번지에서 새로운 보행 1번지로 떠오르고 있는 종로도 작년 10월 시범운영에 이어, 올해 상·하반기 각 1회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

산책하기 좋은 청계천로와 덕수궁길에서 올해도 차 없는 거리가 열린다. 냇물 흐르는 소리를 들으며 쉴 수 있는 도심 속 특별한 휴식 공간 청계천로 청계광장∼삼일교 구간은 토요일 오후 2시부터 일요일 오후 10시까지 공휴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차 없는 거리로 계속 운영한다.

평일에는 인근 직장인들에게, 토요일에는 나들이객에게 사랑받는 덕수궁길도 평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에 대한문∼원형 분수대 구간(310m)의 차량을 통제하고 차 없는 거리로 운영한다.

다만 악천후나 미세먼지 등으로 기상 상황이 나쁜 날은 도심 차 없는 거리 운영이 취소될 수 있으므로, 시민들은 날씨와 미세먼지 예보를 미리 확인하고 집을 나서는 것이 좋겠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올해는 서울의 대표 도로인 세종대로에 매주 차 없는 거리를 운영해 시민들이 일요일엔 언제든지 세종대로를 즐길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라고 말하며, “도로를 비우고 다양한 쉼터를 설치해 시민들에게 걸으면서 도심 속 여유도 누릴 수 있게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